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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 앞둔 전통시장”
      설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 전통시장에 모처럼 활기가 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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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21
  • 올 韓 경제 수출 낙관속 내수회복 ‘불투명’
    세계경제 견조한 성장 전망 인플레이션이 내수 발목 올해 우리 경제는 낙관적인 수출 전망아래 내수가 회복될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올해 경제 전망은 낙관적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주요국 기준금리 인상 불확실성에도 우리 경제가 3.1%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 수출이 기저효과 등으로 작년보다 증가세가 다소 둔화하겠지만 수출액 자체는 증가하면서 개선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우리 수출은 종전 최대 실적인 6049억 달러(2018년)를 넘어 6400억 달러를 달성, 사상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올해는 이보다 더 많은 70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단 스타트부터 호조가 예상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1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에 의하면 올해 1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는 115.7로 지난 분기(106.0)보다 상승했다. EBSI가 100을 넘으면 향후 수출 여건이 지금보다 개선될 것으로 본다는 의미다. 품목별로는 우리의 전통 주력 산업인 선박(150.0), 석유제품(144.0), 자동차·자동차부품(142.4) 종목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정부는 소비와 투자도 일상 회복 본격화, 소득 증가와 소비심리 개선, 정책지원 효과 등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민간소비가 올해 3.8% 증가해 작년(3.5%)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주택 착공·사회간접자본(SOC) 예산 확대에 힘입어 건설투자(2.7%)도 5년 만에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최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치솟고 있어 올해 경제 전망의 전제라고 할 수 있는 일상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는 글로벌 물류공급망 차질을 낳고 있다. 전세계 주요 항만 등에서는 하역인력 부족과 내륙으로의 운송 차질 등이 나타나 상반기까지 쉽게 해소되지 못할 전망이다.  국내의 경우에도 작년 11월 위드코로나 시행으로 겨우 되살아나는 듯 했던 소비 심리가 얼어붙기 시작했다. 만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장기화될 경우 소상공인들은 더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 정부의 백신을 강제하는 방역패스 도입으로 소비심리가 한 풀 꺾인 것도 무시하기 어렵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에 주저하는 요소는 또 있다.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물가상승세다. 작년 12월 외식물가는 1년 전보다 4.8% 올라 10년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는데, 이는 원재료 값 인상분 등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특히 국제곡물가격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집계한 지난해 11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2% 상승한 134.4를 기록했다. 4개월 연속 상승하며 10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우리나라는 밀·옥수수·대두 등 상당수 곡물(사료용 포함)을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국제곡물가격이 뛸 경우 국내 밥상물가는 오를 수밖에 없다.  인상을 앞둔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도 물가불안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정부는 올 1분기 요금을 동결키로 했으나 2분기부터 본격인상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이는 그간 인상요인을 가격에 반영하지 못한 지하철·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과 상하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 인상 요구에도 불을 지필 수 있어 우려된다.  /2022년 1월 1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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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4
  • 올 애그플레이션 본격화 우려
    작년 농축수산물 8.7%↑…달걀·곡물·과실 가격 급등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애그플레이션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의하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2.50(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2.5% 상승했다. 특히 물가 상승을 부추긴 것은 농축수산물로 전년대비 무려 8.7%나 상승했다. 이는  2011년(9.2%)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을 보인 것이다.  농축수산물은 작년 내내 높은 상승률을 기록해왔다. 조류 인플루엔자(AI)의 영향으로 달걀값이 급등했고, 전년도의 장마와 태풍, 올 초 한파 등으로 인한 작황부진으로 다른 농축산물 가격도 함께 상승했다. 분류별로 보면 곡물이 9.2%, 채소가 4.3%, 과실이 11.3%, 축산물이 12.7%, 수산물이 1.4%, 기타농산물이 13.0% 상승했다. 이 중 전년도 상승폭이 높았던 채소(15.2%)와 수산물(64%)을 제외하고, 모두 1년 전보다 상승폭이 확대됐다. 정부는 올해 초에도 물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은 국제 유가나 곡물가격, 국제 원자재가격의 상승에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대외적인 공급요인의 영향이 크다”며 “현재로서는 이같은 불안요인이 게 완화되고 있지 않고, 완화가 되더라도 시차가 있기 때문에 당분간 오름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022년 1월 14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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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4
  • 새해 달라지는 제도…복지 혜택 풍성
    만 2세까지 영아수당 월 30만 원 지급 근로장려금 소득상한 200만 원 인상 등 새해 달러지는 법과 제도가 30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코로나 민생지원·경제 정상화 뒷받침 등이 포함됐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법규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2022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발간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정책은 복지 확대다. 새해에는 저소득 가구 근로장려금 소득상한이 가구별로 200만원씩 인상됐다. 이에 따라 가구원 재산합계액이 2억 원을 넘지 않는 것을 전재로 단독 가구 2200만원, 홑벌이 가구 3200만원, 맞벌이 가구 3800만원을 넘지 않으면 근로장려금 지원 대상이다. 청년층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청년형 장기펀드(연간 납입한도 600만 원)에 대한 소득공제(공제율 40%)를 적용한다. 또한 1분기 중 청년희망적금을 출시하고, 해당 적금에 대한 이자소득은 비과세 적용한다.  아동양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함에 따라 1월 출생아부터 만 2세 미만 영아에게 월 30만원의 영아수당을 지급한다. 금액은 2025년까지 50만원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한다. 또한 월 10만원 아동수당의 지급대상이 기존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된다.  그밖에 출산가정의 초기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만남 꾸러미’를 도입, 출산 시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을 지급하고, 임신·출산 의료비 바우처는 60만 원에서 100만원으로 확대한다. 국가장학금 지원 단가를 인상해 기초·차상위 가구 첫째 자녀는 연간 700만원, 둘째 이상은 전액 지원한다. 다자녀 가구와 서민·중산층도 지원을 확대한다. 오는 3월부터는 저소득가구 학생에 대한 교육급여 지원금액도 초등 33만1000원, 중등 46만6000원, 고등 55만4000원으로 인상한다. 그밖에 근로자에게 육아휴직을 주는 중소기업에게 휴직 첫 3개월 동안 해당 근로자에게 1인당 월 200만원이 지원된다. 이후에는 1인당 월 30만원씩을 지원받는다. 다만, 기존에 근로자에게 육아휴직을 주고 대체인력을 채용한 사업주에게 주던 지원금(월 최대 80만원)은 폐지된다. 육아휴직 지원금이 신설되면서 비슷한 취지의 중복 지원을 막기 위한 것이다. 올해부터 장애인 근로자를 신규 고용해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상시근로자의 기준은 월 16일 이상, 60시간 이상을 일하는 근로자다. 다만 중증 장애인을 고용하면 월 60시간 미만이라도 고용한 것으로 간주한다. 상시근로자 규모에 따라 신규 고용 인원은 최대 2명까지 인정된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 고용 의무가 없는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주다.  사업주는 신규고용 장애인 근로자의 성별 및 장애 정도에 따라 근로자당 월 30만~80만 원씩 최대 12개월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6개월 고용유지 후 신청 시 6개월에 해당하는 금액(180만~480만 원)을 지급하며, 1년 고용유지 후 신청 시 1년에 해당하는 금액(360만~960만 원)을 지급한다. 오는 7월부터는 근로자가 질병·부상으로 일하기 어려우면 생계 걱정 없이 쉴 수 있도록 최저임금 60% 수준의 상병수당도 시범 지급한다. 퀵서비스, 대리운전 등 플랫폼 종사자도 고용보험 혜택이 적용된다.  /2022년 1월 1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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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4
  • 한은, 새해 가계부채 관리 강화할 듯
    오는 14일 금통위 촉각…연내 1.75%까지 올릴 수도 한국은행이 새해 벽두부터 가계부채 조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은 이주열 총재는 최근 신년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급등하고 있는 물가를 잡기 위해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적절히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연내 2~3차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경우, 기준금리는 최대 1.75%까지 오르게 된다. 시장에서는 올해 첫 금리 인상 시점이 오는 14일 개최 예정인 2022년 첫 금융통화위원회서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총재는 신년사에서 “과잉 부채와 같은 우리 내부의 약한 고리는 대외 환경이 악화할 때 위험에 노출되기 마련으로 지금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우리의 취약점을 냉정한 눈으로 미리 찾아서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거듭 그는 “각종 금융지원의 정상화 과정에서 가계 및 기업 부채의 잠재 부실이 현재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채무상환 능력 등 금융시스템의 위험 요인을 상시 점검하고 정부와 협력해 적절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은 근래들어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으나 국제 원유 및 원자재 가격 상승, 전 세계 공급 병목 현상 등에 따른 물가 상승세를 놔두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한은과 손발을 함께 맞추며 올해도 가계부채 조이기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새해에도 금융 안정에 전력을 다하겠다”며 “가계 부채의 총량 관리를 바탕으로 시스템 관리도 강화하면서 가계 부채 증가세를 4~5%대로 정상화할 것”이라 강조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도 신년사를 통해 “민간 부채 증가와 자산 가격 상승이 금융 불균형을 확대해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가계 부채 등 금융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적기에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2022년 1월 14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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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4
  • 올 공급망 재편 가속화 전망
    세계 각국, 핵심 품목 중심 자국내 공급망 구축 주력 미국이 중국의 첨단산업 굴기를 견제하며 시작된 세계 공급망(GVC) 재편 움직임이 올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KOTRA가 최근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2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에서 이같은 지적이 제기됐다. KOTRA에 의하면 코로나 팬데믹, 미중 패권 경쟁 등으로 공급망 안정성의 중요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주요국들은 미래 핵심 품목을 중심으로 자국 내 공급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전기차 등 미래산업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동맹국과 함께 공급망 내재화에 주력하고 있고, 유럽연합(EU)은 반도체, 배터리 등 미래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역내 생산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역시 아세안(ASEAN) 지역을 중심으로 밸류체인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성호 KOTRA 북미지역본부장은 “우리로서는 동맹국의 지위를 활용하는 ‘동맹국 쇼어링(Ally Shoring)’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종섭 코트라 동남아·대양주본부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중국을 대체하는 아세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올해는 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이 본격화되면서 친환경 산업의 성장세도 두드러질 전망이다. 이길범 코트라 유럽지역본부장은 “EU가 경제회복기금의 30%에 달하는 2250억 유로를 그린딜에 배정하는 등 친환경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에 기회요인”이라면서도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급망 실사 의무화 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우리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탄소배출 감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미국은 5500억달러를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친환경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고 있으며 일본도 ‘그린 성장전략’을 통해 에너지 구조를 개편하고 2030년까지 신차의 100%를 전동화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 1월 14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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