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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韓, 中 수출의존도 높아…수출 다변화 펴야
    반도체 수출 17.3%→19.7% 증가 해외진출 기업 국내U턴 유도해야 우리나라 수출이 대외 불안 요인 확대에 따라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최근 발표한 ‘국내 수출의 특징과 향후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올해도 수출 호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대다수 전망과는 차이가 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지난해 국내 수출의 주요 특징으로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력품목의 수출 증가를 꼽았다. 반도체가 한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17.3%에서 지난해 11월 기준 19.7%까지 높아졌고, 이는 작년 경제성장률 4.0% 중 약 1.1%포인트(p) 성장에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친환경 관련 수출도 크게 늘었다. 기후변화로 국제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자동차 수출량 중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2019년 11.3%에서 2021년 18.9%까지 증가했다. 선박도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이중연료선, LNG선 등 친환경 선박 점유율이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올해 대외 불안 요인 증가에 따른 경기 위축 가능성을 거론했다. 수출을 위협할 3대 리스크로 반도체 사이클 전환, 미국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이후 불안, 신흥국 성장 둔화 등을 꼽았다. 반도체 산업은 2년 내외의 주기로 가격 등락이 반복하는 사이클을 보여 왔다. 그런데 최근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는 등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 구조상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올해 반도체 가격 충격이 현실화 돼 반도체 수출이 10% 감소할 경우 우리나라의 GDP성장률이 0.64%포인트(p)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후 신흥국 성장둔화도 수출의 위협 요인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만성적 저성장, 인플레이션, 과도한 재정적자 등으로 취약성이 높은 일부 신흥국 중심으로 경제성장 둔화 및 수입수요 감소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25.3%로 매우 높은 상황이다. 그런데 중국 수입수요가 줄어든다면 국내 수출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 경제성장률이 작년 8.0%에서 올해 5.6%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우리나라의 대(對)중국 수출이 10% 줄어들면 국내 GDP성장률은 0.56%p 하락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이러한 수출 리스크 대응 방안으로 수출 품목 다양화, 친환경·고부가 신산업 육성, 수출 시장 다변화, 공급망 관리 등을 제언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대중국 수출을 대체할 만한 아세안과 선진국 등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새로운 유통 채널을 공략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위기로 문제점이 드러난 취약한 공급망을 관리하기 위해 해외로 나간 국내 기업에 스마트 공장, 제조 로봇 등을 지원해 국내 이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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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 韓, 中 수출의존도 높아…수출 다변화 펴야
    반도체 수출 17.3%→19.7% 증가 해외진출 기업 국내U턴 유도해야 우리나라 수출이 대외 불안 요인 확대에 따라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최근 발표한 ‘국내 수출의 특징과 향후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올해도 수출 호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대다수 전망과는 차이가 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지난해 국내 수출의 주요 특징으로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력품목의 수출 증가를 꼽았다. 반도체가 한국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17.3%에서 지난해 11월 기준 19.7%까지 높아졌고, 이는 작년 경제성장률 4.0% 중 약 1.1%포인트(p) 성장에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친환경 관련 수출도 크게 늘었다. 기후변화로 국제 환경규제가 강화되며 자동차 수출량 중 친환경차 수출 비중은 2019년 11.3%에서 2021년 18.9%까지 증가했다. 선박도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이중연료선, LNG선 등 친환경 선박 점유율이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올해 대외 불안 요인 증가에 따른 경기 위축 가능성을 거론했다. 수출을 위협할 3대 리스크로 반도체 사이클 전환, 미국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이후 불안, 신흥국 성장 둔화 등을 꼽았다. 반도체 산업은 2년 내외의 주기로 가격 등락이 반복하는 사이클을 보여 왔다. 그런데 최근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는 등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 구조상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올해 반도체 가격 충격이 현실화 돼 반도체 수출이 10% 감소할 경우 우리나라의 GDP성장률이 0.64%포인트(p)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후 신흥국 성장둔화도 수출의 위협 요인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만성적 저성장, 인플레이션, 과도한 재정적자 등으로 취약성이 높은 일부 신흥국 중심으로 경제성장 둔화 및 수입수요 감소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25.3%로 매우 높은 상황이다. 그런데 중국 수입수요가 줄어든다면 국내 수출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 경제성장률이 작년 8.0%에서 올해 5.6%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우리나라의 대(對)중국 수출이 10% 줄어들면 국내 GDP성장률은 0.56%p 하락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이러한 수출 리스크 대응 방안으로 수출 품목 다양화, 친환경·고부가 신산업 육성, 수출 시장 다변화, 공급망 관리 등을 제언했다. 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대중국 수출을 대체할 만한 아세안과 선진국 등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새로운 유통 채널을 공략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위기로 문제점이 드러난 취약한 공급망을 관리하기 위해 해외로 나간 국내 기업에 스마트 공장, 제조 로봇 등을 지원해 국내 이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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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 로봇도입 증가에 제조 일자리 ‘뚝’
    韓, 로봇 밀집도 세계 2위…로봇 1대당 일자리 2.9%p↓ 산업용 로봇 도입 증가가 제조업 일자리를 줄인다는 한국은행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은 최근 BOK경제연구 ‘로봇이 노동수요에 미치는 영향: 구인정보 자료 인용’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의하면 2019년 기준 우리나라 근로자 1만명당 산업용 로봇 대수를 나타내는 로봇 밀집도는 774대로 싱가포르(831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이번 연구는 2010~2019년 중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구인정보 자료와 국제로봇협회 산업용 로봇 도입 자료를 결합, 전국 229개 시군구에서 발생한 기업의 구인 인원 증가분을 합산, 로봇 도입에 따른 노동수요를 측정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산업용 로봇 도입으로 생산성이 향상되면 다른 영역에서 노동수요가 증가해 노동수요 감소를 일정부분 상쇄한다. 그러나 노동수요를 세분해 보면 산업별로는 제조업 부문에서, 직종별로는 단순 반복적 직종에서 로봇 도입 증가 시 노동수요가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2010~2019년 중 로봇 노출도(근로자 1000명당 로봇 대수) 변화가 중간값(2.318)인 지역과 변화가 없었던 지역과 비교했을 때, 제조업 구인 인원 증가율은 -6.7%포인트(p)(2.318×0.029), 단순 반복적 직종 구인 인원 증가율은 -6.5%p(2.318×0.028) 낮았다. 특히 근로자 1000명당 로봇이 1개 증가할 때 제조업은 2.9%p, 단순 반복 직종은 2.8%p 노동수요가 각각 감소했다. 이런 결과는 산업별로는 제조업, 특히 자동차 및 전기·전자 업종에, 직종별로는 단순 반복적 직종에 로봇이 대체하기 쉬운 업무 프로세스가 많은 데 기인한다는 것이 보고서를 작성한 한은 경제연구원 김혜진 미시제도연구실 부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실제 분석 결과, 2010~2019년 중 로봇 노출도 변화의 산업별 평균은 23대지만 제조업은 34대(자동차업종 190대, 전기·전자 업종 179대)로 큰 차이를 보였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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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 수출 증가에도 교역조건 악화
    수출가격보다 수입가격 더 크게 올라 수출가격보다 수입가격이 더 크게 오르면서 교역조건이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최근 ‘2021년 11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잠정)’에 의하면 수입물량지수는 전년동기대비 7.0% 상승한 126.54로 15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수입물량지수는 수입물량이 늘었는지 줄었는지를 보여주는 통계다. 수입물량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수입량이 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떨어졌다는 것은 반대를 뜻한다. 특히 11월 수입금액지수는 159.29로 나타났다. 원유·천연가스 등의 원자재 가격 오름세가 이어지고 이로 인한 부담이 커지면서 전월에 이어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12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지난 1988년 1월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고치다. 반면, 같은 기간 수출물량지수는 126.58로 전년동기대비 5.9% 상승에 그쳤다. 수출물량지수는 13개월 연속 오르다 지난 9월(-2.4%) 감소 이후, 10월(3.4%)에 이어 2개월 연속 상승했다.  11월 수출금액지수는 140.66으로 1년 전보다 21.1% 오르며 13개월 연속 상승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121.7%), 화학제품(31.1%),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30.8%), 등이 증가한 영향이다. 특히, 반도체 금액이 43.7% 상승하며 19개월 연속 상승세로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다.  반도체의 수출 증가와 화학제품 가격 상승으로 수출금액지수(20.0%)가 오르고 있으나 유가 및 천연가스 강세로 수입금액지수(33.4%)는 더 크게 오르고 있다. 이렇다 보니 한 단위 수출로 얼마나 많은 양의 상품을 수입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전년동기대비 10.1% 하락했다. 순상품교역조건지수는 전년 같은기간 대비 7월 -3.2%, 8월 -5.0%, 9월 -4.5%, 10월 -6.7% 등으로 악화되고 있다.  11월 소득교역조건지수는 수출물량지수가 상승(5.9%)했지만, 순상품교역조건지수가 하락(-10.1%)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 떨어졌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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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 조선업 수주증가에도 인력충원 난항
    조선3사, 8년 만에 목표 145%초과 달성 조선업 침체시 이직 전문인력 복귀 No 국내 조선업이 수주 증가에도 신규인력채용에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선업계에 의하면 국내 조선 3사는 지난해 연초 목표로 제시한 연간 수주 목표의 145%를 달성했다. 조선업계가 수주 목표를 달성한 것은 8년만이다.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작년 수주 목표 달성률을 살펴보면 각각 152%, 134%, 140%로 3사 모두 연간 수주 목표액을 초과 달성했다. 3사의 전체 수주 목표액은 317억 달러로 실제 수주액은 458억 달러에 달했다. 각 사는 작년 대규모 수주로 2~3년 치 일감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수주 급증에 인력난이 발생하자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조선업 분야에 추가 인력이 8000명 이상 필요하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업황 회복세가 뚜렷해지면서 업계에서는 본격적으로 채용에 나서고 있다.  우선 현대중공업그룹은 수주 물량을 맞추기 위해 신규채용과 협력사 근로자 직영 전환을 재개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그룹에서 정규직 신규 채용에 나서는 것은 7년만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해 채용 규모를 확대해 전체 인원의 4.2% 수준인 149명을 채용했다. 이는 전년도인 2020년 55명을 채용한 것과 비교해 3배가량의 채용인원이 증가한 것이다. 이외에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도 지난해 각각 수시·공개 채용으로 소규모로 인력을 충원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조선업 수주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용과 실적 회복까지는 1년 6개월~2년의 시차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수주에서 인도까지 2년가량 걸리는 업종 특성상 실제 작업 투입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불황시기에 조선업종을 떠난 전문인력들이 되돌아 올지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설명에 의하면 작년 10월 기준 국내 조선업 종사자는 9만2839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2017년 10만9901명에서 4년 만에 종사자 수가 15%가량 줄어든 것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조선사 원청 인력들이 먼저 선박 건조에 투입되고, 일손이 필요한 경우 협력사 인력이 돕는 방식”이라며 “조선업 침체기에 협력사 소속 인력들이 많이 이탈해 현재는 조선업 전반에 걸쳐 일손이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단순 업무라도 위험한 현장에 출입하는 조선업 특성상 일정한 숙련기간이 필요하다”며 “당장 인력 충원을 해준다고 해도 현장에서 체감할 때까지는 최소 반 년 이상 걸린다”고 말했다. 조선업이 다시 호황기로 접어들고는 있지만, 조선업을 이탈한 인력들은 대부분 돌아오지 않고 있다. 현재는 수주 물량이 넘쳐나면서 호황기 초입이지만 언제 다시 침체기를 맞을지 모른다는 우려에 조선업 복귀 자체를 꺼리기 때문이다. 또한 조선업체들이 일명 3D업종(힘들고, 더럽고, 위험한)으로 여겨지면서 저임금 체계하에도 돌아올 인력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기업 정규직이 아닌 협력사 인력들은 연봉제가 아닌 시급제로 임금을 받는 것으로 전해진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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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 중대재해법, 건설·조선 등 안전관리 비상
    산재사망 협력업체서 발생 안전조직 확대 등 대응 나서 오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산재사고에 취약한 조선·건설 등 업계의 안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관련 업계의 대기업들은 안전조직 확대 등 대응에 나서고 있으나 산재 사망사고가 협력업체서 발생하는 일이 잦아 불똥이 튈까 두려워하는 분위기다. 오는 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법은 50인 이상 사업장에서 우선 적용되며, 중대재해로 인한 사망사고 발생 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가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을 처벌받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에 하청에 도급을 준 원도급사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  건설업은 산재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업종이다. 고용노동부가 공개한 작년 산업안전보건법(산안법) 상 중대재해 발생 등 산재 예방조치 의무를 소홀히 한 사업장 1243개소의 명단을 보면 중대재해가 발생한 576개 사업장 중 339개소가 건설업으로 파악됐다. 절반 이상인 58.9%가 건설사인 셈이다. 지난달 한 달만 놓고 보더라도 지난달 1일 경기 안양 신축공사현장 타이어 롤러 깔려 3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5일에는 부산 아파트 재건축 현장 카고 크레인 탑승·추락 사고로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또한, 16일에도 부산 확장공사현장에서 굴착기 전도로 1명이 숨졌다.  그런데 건설업은 하도급 의존도가 높은 업종이어서 50이상 사업장의 중소·중견·대기업들의 부담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업계도 안전관리 강화에 분주하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종전 2개 팀이던 안전환경실을 총 7개 팀인 안전보건실로 확대했고, 현대건설은 경영지원본부 산하에 있던 안전지원실을 안전관리본부로 격상했다. 롯데건설도 지난달 12일 안전보건부문을 대표 직속의 ‘안전보건경영실’로 격상했다. 조선업계도 건설업계 만큼이나 긴장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2016년부터 작년 10월까지 조선업에서 산재 사고로 숨진 노동자는 88명이다. 이중 지난해만 11명이 사망했다. 최근 5년간 산재사고 사망자 가운데 원청 노동자가 20명, 협력업체 노동자가 68명으로 사망사고의 약 77%가 협력업체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조선업은 각종 중장비와 많은 근로자가 여러 공정에 동시다발적으로 투입돼 대표적인 ‘고위험’ 업종으로 꼽힌다. 협력업체 사고발생 원인은 안전설비 미설치 및 보호구 미착용 등 작업장 안전 미확보, 작업 방법 등 미준수, 작업 관리·감독 부족, 작업 계획 미수립 등이다. 최근 5년 동안 산재사고 사망자는 50대 이상이 42명, 1년 미만 근속자는 42명이었다.  이러한 안전사고 발생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은 안전부문 인력 20%를 증원하는 등 안전조직을 강화했다. 현장 유해요인 확인 개선을 위한 신규 위험성 평가 시스템 구축했다. 고위험 공정 종사자 대상 체험·실습형 안전교육도 강화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5월 안전문화 혁신을 위해 경영진, 담당 임원, 부서장을 비롯해 협력사를 아우르는 안전 전략로드맵을 구축하고, HSE(건강/안전/환경)관리 인력을 재정비하고 관련 조직을 보강하는 등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월 12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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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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