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04(토)

뉴스
Home >  뉴스  >  산업

실시간뉴스

실시간 산업 기사

  • 베트남 진출기업, 리스크 점검해야
    수출 시장·공급망 다변화 절실…현지 중간재 자급률 제고 시급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교역 환경 변화로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수출시장 및 공급망 다변화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현지 중간재 자급률 제고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대베트남 경제의 파급 영향과 원인’ 보고서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은 수요와 공급 부문에 큰 타격을 가한다는 점에서 GDP 대비 수출입 비중이 큰 베트남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지적했다.   베트남은 미국, EU, 중국으로의 수출이 전체 수출의 54.6%를 차지하고 있어 이들 국가에서 수요가 줄면 수출에 직격탄을 맞게 된다. 수입에 있어서도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9.8%로 커 대중국 리스크에 취약하다.   보고서는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비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세 가지를 당부했다. 첫 번째는 소수 시장에 편중된 수출 비중을 낮추어 시장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고서는 특정 국가의 정치와 외교에 영향을 받는 수출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아세안, 호주·뉴질랜드, 남미,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등 베트남이 체결한 FTA 대상국으로 수출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두 번째는 ‘수입선 다변화’에 대한 당부다. 공급망 대변화를 통해 지나친 중국 일변도의 수입 구조를 벗어나는 등 대중국 리스크를 축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에서 타 도시로 확산하면서 공장들의 부품 생산과 배송이 중단됐고, 적시에 중간재를 공급받지 못한 베트남 공장들은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공급망 단절에서 오는 리스크를 축소하기 위해 베트남 내에서 중간재 자급률을 안정적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하나의 방안으로 꼽았다. 중국에 위치한 부품 협력사의 베트남 현지 투자 확대나 현지 업체와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거의 최하 수준으로 떨어진 중간재 자급률을 일정 부분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2020년 6월 19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9
  • 진단키트 수출 증가세 ‘주춤’
    지난달 수출액 1억3128만달러…전월비 34.5% 감소   국산 진단키트의 수출 증가세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4월 이례적인 수출 물량에 대한 기저효과, 수입국의 개별인증 요구, 중복 과장주문 효과 등이 겹쳤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5월 수출입 동향’에 의하면 지난달 국내 진단키트 업체들의 수출액은 1억3128만달러로 전월(2억65만달러)보다 34.5% 감소했다. 수출 금액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유행한 2월 64만3000달러에서 3월 2410만달러, 4월 2억65만달러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다가 지난달 상승세가 꺾인 것이다.   지난달 진단키트 수출 증가세가 둔화했지만, 4월의 수출액 폭등이 예외적이었다는 것이 업계 반응이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의 코로나19 확산세가 강해 유럽 수출이 크게 늘어난 탓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일부 중국산 진단키트의 품질 문제가 발생한 뒤 자국 인증 등 개별 인증을 요구하는 국가들의 등장한 것도 지난달 수출 증가세가 주춤했던 한 원인으로 꼽힌다. 추가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시간이 필요했고 이 때문에 수출액이 일부 감소했다는 것이다.   재고확보를 위한 중복주문으로 인해 수요가 과장돼 반영됐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온다. 국산 진단키트가 해외에서 호평을 받기 시작하자 주문 물량을 모두 받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 일부 기업이 과장 주문을 넣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1개 업체에 100개를 주문하면 50개를 받을지도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그래서 일부 바이어가 2개 업체에 각각 100개를 주문한 뒤 총 70~80개를 받는 경우도 드물지 않았다”라며 수급 병목 현상이 해소된 지난달 진단키트 수출이 오히려 실수요에 가까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는 지난달 수준의 진단키트 수출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6월 19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9
  •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수입車 ‘미소’
    내달 세 인하폭 축소·한도폐지6700만원 넘는 국산차 1종뿐   자동차 수출길이 막히면서 국내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내수판매로 버티는 상황에서 정부의 개별소비세 연장 조치가 수입차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5월 자동차산업 월간동향’에 의하면 자동차 생산(-36.9%)과 수출(-57.6%)은 전년동월대비 감소했다. 반면 내수는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조치 등에 힘입어 증가(9.7%)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달 국산차의 경우 개소세 인하 효과에 더해 신차효과, 공격적인 마케팅 등 약진했다. 이에 전체 내수판매 16만8778대 가운데 14만4704대를 국산차가 점유했다. 국산차에서는 쏘렌토(9298대)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어 아반떼(8969대), G80(7516대), XM3(5008대), GV80(4164대) 등이 5월 내수시장을 이끌었다.   반면, 수입차는 일본 닛산의 시장 철수가 시작되면서 독일계 브랜드의 독주 체계가 갖춰졌다. 일본계 브랜드는 5월에도 전년동월대비 62.1% 줄어든 반면, 수입차 전체는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를 중심으로 전년동월대비 11.5% 증가한 2만4074대가 판매됐다.   하지만, 국산차의 내수 판매 선전은 이달을 끝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가 다음달부터 승용차 구매에 적용되는 개소세의 인하 폭을 70%에서 30%로 줄이고, 100만원 한도를 폐지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세금이 붙기 전 공장출고가 또는 수입가 기준 6700만원 미만 차량은 혜택이 줄어드는 반면, 고가 수입차 등은 혜택이 늘어나게 됐다.   자동차에는 모두 세 가지 세금이 붙고 있다. 개소세에 더해 개소세의 30%에 해당하는 교육세와 공장 출고가(수입가), 개소세, 교육세를 모두 합한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부가세) 등이다.   만일 공장출고가 3500만원짜리 자동차를 구매다면 이달까지는 약 3957만원에 살 수 있지만 다음달부터는 약 4025만원에 사야 한다. 68만원이 더 비싸진다는 의미다.   반면 공장출고가 6700만원짜리 자동차는 7706만원이던 소비자가가 7705만원으로 1만원 가량 낮아진다. 이보다 비싼 자동차는 혜택 폭이 더 커진다. 만일 수입 가격이 1억원인 차의 경우 하반기에는 3∼6월보다 70만원이상 더 싸게 살 수 있는 셈이다. 수입가가 1억5000만원의 경우 180만 원가량, 2억원인 경우 280만원이상이 더 저렴해진다. 즉 고가 수입차에 혜택이 집중되는 셈이다.   업계에 의하면 공장출고가 6700만원 기준으로 순수 차량가격만 따질 경우 6700만원을 넘는 국산 차량은 G90 단 한 종 뿐이다. 물론 제네시스 G80·GV80·G90, 기아차 K9 등 고급차종에 옵션을 붙여 구매할 경우에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   그런데 한국수입차협회에 의하면 올 1월부터 지난 4월까지 7000만원이상 고가 승용차 판매량은 전체의 40%가 넘는 총 3만1572대에 달했다. 특히 혜택이 뚜렷한 1억원이상 승용차만 따져도 지난 1~4월 1만1602대나 팔려나갔다. 즉 정부의 변경된 개소세 연장 조치로 인해 수입차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중·저가의 국산차는 가격이 올라가고, 고가의 수입차가 오히려 개소세 인하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리게 된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2020년 6월 1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9
  • 유턴기업 지원책 ‘갈팡질팡’
    수도권 공장총량제·노동생산성 저하 그대로   정부가 기업 회귀 촉진을 위해 세제 감면혜택을 제시했으나, 기업들이 요구하는 알맹이가 빠진 이러한 지원책만으로는 실제 기업들의 국내 회기는 요원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달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웰컴 유턴기업’ 지원책을 발표했다. 기존에는 해외 사업장의 생산량 50% 이상을 줄이고 돌아온 유턴기업에만 법인세와 소득세를 감면해 줬지만, 이번 지원책에서는 앞으로 해외 사업장의 생산량 감축 조건을 폐지하고 해외 사업장의 생산 감축량에 비례해 감면 혜택을 주기로 했다.   하지만 경제계에서는 관심을 모았던 수도권 공장총량제에 대해선 규제를 풀지 않았고, 기업들이 가장 우려하는 노동생산성 문제도 그대로 남아 있어, 실제 리쇼어링(제조업 회귀)이 이뤄질지는 불확실하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시행 중인 공장총량제는 3년 단위로 일정 면적을 정하고 그 안에서만 연면적 500m² 이상 공장의 신·증설을 허용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수도권 내에서 기업들의 자유로운 투자 확대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이 경제계의 목소리다. 따라서 수도권 규제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입지·환경 규제를 손대지 않는다면 세제지원만으로는 기업의 리쇼어링을 촉진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기업의 리쇼어링에 가장 큰 걸림돌인 노동생산성 문제도 거론된다. 한국경제연구원에 의하면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우리나라 제조업의 단위노동비용이 연평균 2.5% 증가했지만, 일본과 독일을 비롯해 국내 기업이 많이 진출한 주요 10개국에서는 0.8% 감소했다.   이와 관련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유턴 확대를 위해 최저임금을 동결하고, 노동생산성을 제고해 제조원가의 비교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은 한국의 단위노동비용 증가에 대해 1인당 노동비용이 노동생산성보다 빠르게 올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2010~2018년 한국의 1인당 노동비용은 연평균 5.2% 증가했지만m 1인당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2.6%에 그쳤다는 것이다. 반면, 주요 10개국의 경우 1인당 노동생산성(연평균 3.9%)이 1인당 노동비용 증가율(3.0%)보다 더 빠르게 향상됐다.   /2020년 6월 18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8
  • 유가 바닥론, 정유사 최악고비 넘나
    이라크 석유장관, 하반기 유가 배럴당 40달러이상 전망   최근 국내외에서 국내유가 바닥론이 조금씩 힘을 얻고 있다. 이에 국내 정유사들도 최악고비를 넘어설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이 나온다.   이라크 신임 석유장관은 이달 중순 올해 하반기 국제 유가가 배럴당 40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OPEC 비회원 산유국 연합체인 OPEC+가 지난 6일 긴급 화상회의에서 국제 유가 안정을 위해 다음달에도 하루 970만배럴을 감산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같은 시기 국내에서도 올해 하반기로 갈수록 원유 가격이 배럴당 40달러 중반대를 유지할 것이라는 증권사 분석이 나왔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6월 둘째주 WTI가격은 한 때 배럴당 40.44달러까지 기록했으나, 이후 반락해 36.26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미국 남부 텍사스와 플로리다, 서부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주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해 재봉쇄 우려가 커진 탓”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사우디 아람코의 7월 수출 공식판매가격(OSP) 인상은 보다 타이트한 하반기 석유시장 수급 예상을 반영한 것”이라며 “미국 원유재고 감소세는 하반기 WTI 가격의 40달러대 중반 안정화를 지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유사는 최근의 국제유가 반등을 반기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제유가가 이달말까지 현재 수준을 유지해준다면 재고 관련 이익이 꾸준히 발생할 것”이라며 “3조원에 달하는 재고 관련 손실이 사라져 1분기만큼 큰 폭의 실적 악화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유 제품 수요 또한 바닥을 쳤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달 국내 석유 제품 소비량은 항공유를 제외하고 전년동기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유를 사용하는 미국과 중국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이동제한)이 조금씩 해제되면서 석유 제품 소비량이 증가 추세로 접어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2020년 6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8
  • ‘韓-中’ 선박 수주 경쟁 ‘뜨겁다’
    카타르 LNG선 슬롯약정 체결조선계약 이어질지 낙관 못해   국내 조선3사가 카타르와 LNG선 700억리얄(192억달러) 규모의 슬롯약정 계약을 체결하면서 조선업황 개선의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조선 업계에서는 이 계약이 아직은 약정에 불과하고, 조선 본계약까지 가야할 길이 멀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으로 업황 개선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카타르 페트롤리엄(QP)과의 LNG선 발주 약정계약(도크슬롯 예약)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는 모습이다. 현장에서도 작업량을 늘리거나 하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 의하면 통상적으로 대규모 사업에서는 정식 발주 전 선박 건조를 위한 슬롯확보 계약을 별도로 맺는데, 이번 계약으로 언제 몇 척을 수주하게 될지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설명이다.   대형조선사 한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정식계약으로 이어지는 단계중의 하나일 뿐이다. 정식계약까지는 카타르와 가격, 세부 스펙 등에 대해 계속 논의해야 한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실제 이번 계약에 따른 정확한 선박수나 조선 3사별 슬롯 예약 규모는 외부에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노후 선박 교체를 고려해 최대 120척을 발주할 수 있다는 카타르 정부의 발표를 감안하면, 중국이 이미 수주한 16척을 제외하고 100~104척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LNG선은 척당 가격이 약 2억달러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지만, 이번 건조계약이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단순 환산하면 업체당 연간 실제 건조 선박은 그리 큰 규모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조선 3사가 각각 연간 20척 안팎의 LNG선 건조능력을 보유한 것을 감안하면, 실제 수주로 이어지더라도 건조능력의 1/3수준을 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일감이 떨어져가는 조선업계 입장에서 이번 계약은 장기적 일감확보 차원에서 나쁘지 않다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1척 이상 수주 잔고를 보유한 조선소는 총 585개인데, 향후 3년내 50% 이상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2~3년간 이어질 조선업 구조조정 바람 속에서 카타르의 실제 선박 주문이 들어온다면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 의하면 최근 국내 조선사들은 중국과 선박수주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수주경쟁을 벌이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의하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총27척, 57만CGT(표준환산톤수)를 기록했다. 이중 중국은 27만CGT(13척·47%), 우리나라는 23만CGT(8척·40%), 일본 5만CGT(2척·9%) 순으로 수주했다. 이로써 올해 1~5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288만CGT(121척·62%)로 1위, 한국 90만CGT(32척·19%) 2위, 일본 49만CGT(31척·11%) 3위 순이다.   다만, 지난달 전세계 발주량이 전월(4월, 141만CGT)의 40%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조선업의 본격적인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는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 업계 전언이다.   /2020년 6월 1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 뉴스
    • 산업
    2020-06-1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