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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전환 가속화가 SW인재 구인 ‘귀한 몸’
    IT업계, 중급기술 인재부족 가장 심해 민·관 협력, 3년간 9만 명 추가 양성 금융·제조 등 산업 전반에 걸친 DX(디지털전환) 가속화로 새해에도 IT산업 전 영역에서 소프트웨어(SW) 인력 구인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지난해 SW정책연구소에 의하면 향후 5년간 SW 분야 신규 인력 수요는 35만3000명으로, 대학 등 정규 교육 과정과 정부 사업을 통해 배출되는 인력(32만4000명) 대비 약 3만 명 정도 인력 부족이 예상된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SW 개발자나 웹 전문가 등 SW 전문인력 구인난이 심화하는 가운데, 특히 중급인재 부족현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6월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인재를 41만 명이상 양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기존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더해 9만 명을 추가로 양성하는 것이다. 수준별로는 초급인재 1만4500명, 중급인재 7만2600명, 고급인재 2400명 등이다. 정부는 기존 직업훈련기관 중심의 인재양성 틀에서 벗어나 중소·벤처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새로운 인력양성 모델을 마련해 IT업계의 인력부족이 가장 심한 중급인재를 중심으로 8만9000명의 인재를 추가양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작년의 경우 게임업종에서 촉발된 SW 개발자 모시기 경쟁은 인터넷 포탈 등 ICT산업 전체를 넘어 통신·금융 분야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를 보였다. 지난해 게임사 등 IT업계는 SW개발자 영입을 위해 연봉인상을 감행하는 등, 인재 발굴에 힘을 쏟았다. 그 결과 10개 게임사 중 9곳의 직원 수는 전년대비 증가, 1만 명 이상 확대됐다. 이러한 움직임은 인터넷 포털로 번지며 카카오도 기술크루 상시 채용을 통해 API·머신러닝·기술플랫폼 등의 분야 인력 모집을 진행했다. 이처럼 인력난이 심해지면서 14개 SW협단체는 차기 정부에 100만 SW인재 양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자본력이 큰 대기업들의 SW인력 싹쓸이로 중소 SW기업의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SW인력 양성을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인력 현안 극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정부는 우선 단기적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총 2만1000명의 중급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게임 등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현장실습 중심 훈련을 제공하고, 정부가 훈련비나 인건비를 지원하는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를 신설, 운영기관(기업)을 공모해 운영 중에 있다.  예를 들어 삼성은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운영을 통해 5기까지 2785명이 수료, 2091명이 취업했다.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카카오, 네이버, LG CNS, 롯데정보통신, SK C&C, KT DS, 현대모비스, KB국민은행, NH농협 등 IT·금융권 등 597개 기업에 취업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정부는 재직자에 대해서도 기업이 자체적으로 훈련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현장훈련(S-OJT)을 확대 개편, 지원하고 있다. 그밖에 경력단절 여성이나 제조업 등 전통산업 퇴직자에게도 SW 전문교육을 지원 중에 있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고급인재 2400명을 포함한 6만8000명의 인재를 추가로 양성하는 중 중기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이 대학의 교육장과 기숙사 등을 활용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인 ‘캠퍼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신설, 운영하고 있다.  /2022년 1월 1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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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8
  • 5G주파수 추가 할당 놓고 입장 ‘첨예’
    SKT·KT, 짬짜미 경매 반발 LGU+, 소비자 편익 ‘환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주파수 추가할당 계획이 확정되면서 기준 주파수 대역을 충분히 할당받은 SK텔레콤·KT와 LG유플러스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통신업계에 의하면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가 요청한 5G 이동통신 3.4~3.42㎓ 대역의 20㎒ 폭 할당 계획을 이달 확정하고, 내달 계획 공고·신청접수·경매를 추진한다. 이와 관련 SK텔레콤과 KT는 수요자가 이미 정해진 사상 초유의 ‘짬짜미’경매라며 “특정 사업자인 LG유플러스에 대한 주파수 단독 공급의 특수성을 가져 불공정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반면, LG유플러스는 이번 주파수 추가 할당으로 소비자 편익 증대와 5G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표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5G 주파수 공급 초기 3.5㎓ 대역에서 총 300㎒ 폭을 발굴했으나 20㎒를 제외한 280㎒를 통신사에 할당했다. 나머지 20㎒는 공공용으로 쓰이는 주파수와 혼선·간섭 우려로 할당 대상에서 제외됐다.  결국 지난 2018년 5G 주파수 할당 경매를 통해 SK텔레콤과 KT는 100㎒ 폭을 각각 1조2185억 원, 9680억 원에 가져갔다. LG유플러스는 이들 경쟁사보다 20㎒ 적은 80㎒ 폭을 8095억 원에 배정받았다. 하지만 할당에서 빠진 20㎒ 폭에 대해 LG유플러스가 지난해 7월 과기부에 해당 영역의 추가할당을 요청했고, 최근 검증작업을 거쳐 5G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과기정통부의 이 같은 결정에 SK텔레콤과 KT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 통신사는 특정 사업자 요구를 반영한 주파수 공급 자체가 명백한 특혜이자 공정경쟁을 해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2018년 5G 주파수 경매 당시 ‘나눠먹기식’ 균등 배분 불가를 기본 원칙으로 내세웠던 정부가 3년 만에 특정 회사의 주장 때문에 태도를 바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내 주파수 공급 역사상 단 한번도 경쟁수요가 없는 경매를 실시한 사례가 없었다. 이는 상대방을 임의로 정해놓고 진행하는 사업자의 ‘수의계약’ 특혜를 정부가 사실상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KT 관계자도 “이번 주파수 추가 할당은 특정 사업자에게만 유리한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해 20㎒ 폭 할당에 따른 합리적인 조건 부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5G 상용화 이후 2년이 지났지만 품질 논란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통신사간 네트워크 품질이 대등해야만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5G 공동구축으로 지역별 이용자 차별 해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22년 1월 18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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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8
  • ICT신기술 사이버 위협 높아
    KISA, 올 메타버스·IoT기기 등 공격 증가 전망 지난해 비대면 업무 증가에 랜섬웨어 공격이 전산업계를 강타한 가운데, 올해는 IoT기기 공격과 메타버스 등 신기술의 취약점을 노린 사이버 공격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2021년 한해 사이버위협 분석과 2022년 사이버위협 전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작년 랜섬웨어 공격이 전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중소 및 지역 기업 등 업종과 지역을 가리지 않고 공격이 지속적으로 이뤄졌다. 피해 발생 분포를 살펴보면 보안에 취약한 중소기업이 93%, 서울 외 지역이 63%로 집계됐으며, 특히 백업을 하지 않아 랜섬웨어 피해복구가 어려운 경우가 65%로 조사됐다. 올해도 랜섬웨어 위협은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코로나 사태 지속으로 원격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 확산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위협이 증가했다. 비대면 서비스 필수 솔루션인 원격보안접속 프로그램, 이메일 및 VPN 솔루션의 취약점 악용한 해킹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것이다. 아울러, IoT기기가 보편화 되면서 국내 다수의 아파트 월패드가 해킹돼 사생활 영상이 해커에 유출, 다크웹에 판매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는 AI스피커, 스마트TV, IP카메라 등 알려진 IoT 기기 외에 드론, 스마트카 등 새로운 연결기기에 대한 보안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본격적으로 신규 ICT 시장을 창출하고 있는 메타버스, NFT, AI 등 신기술 대상 취약점을 악용한 새로운 유형의 신종 사이버위협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메타버스 이용자의 정보탈취와 시스템 마비 등을 노리는 공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자본이 몰리고 있는 NFT 관련해 권한 탈취 후 부정 판매와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AI 학습을 방해하거나 오판·오인식을 유도하는 공격이 발생될 우려가 새롭게 제기된다.  /2022년 1월 18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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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8
  • 공간정보산업 성장세 뚜렷
    올 10조 원 시장 성장 ‘초읽기’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지난해 매출 규모가 10조 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지속적 성장세를 감안하면 10조 원 시장 진입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지난해 공간정보산업 매출액은 9조7691억 원으로 전년대비 4.6% 성장했다. 공간정보산업은 사물의 위치와 관련된 수치지도, 지적도, 3차원 지도 등을 생산·가공·유통하거나 다른 분야와 융·복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지난해 공간정보산업 종사자 수는 6만7740명으로 3.6% 증가했고, 사업체 수는 5595개에 달했다. 영업이익률과 당기 순이익률은 각각 7.0%, 5.8%로 전체 산업 평균(4.2%·2.8%)보다 높았다. 다만, 사업체 규모별로는 매출액 10억 원 미만이 60.9%, 종사자 10인 미만이 60.4%를 나타내, 여전히 소규모 기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공간정보산업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12년 지표와 비교하면 지난해 실적은 매출액 약 4조2000억 원, 종사자 수 약 2만5000명, 사업체 수는 약 1100개 증가한 것이다. 각각 연평균 7.6%, 5.9%, 2.8%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공간정보 각 분야별 매출규모를 살펴보면 공간정보 관련 출판 및 정보서비스업(17.7%) 부문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스마트팜(원격감시·관리시스템), 가상현실(VR)콘텐츠(시뮬레이션 교육 시스템), 재난안전 컨설팅(환경·보건컨설팅 및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활용 증가로 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 공간정보 관련 도매업(-5.9%)과 협회 및 단체(-51.5%)의 매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영업활동 부족과 더불어, 특히 항공사 거래처 수주량 감소 등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됐다. 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가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지원정책으로는 공간정보 표준화 제도 확립, 인재양성 및 유출방지 방안 마련 등이 꼽혔다.  /2022년 1월 18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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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8
  • 메타버스, 게임·엔터테인먼트 넘기엔 ‘첩첩산중’
    정부, 메타버스 예산 증액 전시성 사업 그칠수도  최근 일상과 가상세계 경계를 허무는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면서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제외하면 수익성을 내기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가 메타버스 예산을 증액하며 관련 산업의 육성에 나서려 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앞서 VR·AR 열풍이 금세 시들었던 것처럼 메타버스 또한 전시성 사업에 그칠까 우려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은 2020년 50조 원, 2023년 535조 원 이상, 2030년에는 1700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는 향후 5년간 2조6000억 원의 메타버스 관련 예산을 단계적으로 집행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 집행될 예산은 규모가 크지 않다. 과기정통부가 대략적으로 집계한 올해 메타버스 예산은 약 2200억 원 수준이다. 메타버스 개념이 우리나라에 등장하지 않았던 지난해보다 10%(약 200억 가량)이 증가한 것이다.  이 예산은 크게 비R&D 사업과 R&D 사업으로 나뉘는데, 비R&D 사업은 대표적으로 VR/AR 콘텐츠 산업을 키우고, 관련 기업들의 생태계를 만드는 내용이다. R&D 사업은 실감 콘텐츠 사업과 홀로그램, 5G XR 디바이스 사업, 메타버스 대학원 커리큘럼 지원 등으로 730억 원이 배정됐다. 예산 단위는 크지만 대다수 XR 등 과거 사업을 연속적으로 지원하는 차원에 그치고 있다. 이중에는 메타버스 기업 양성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사업 668억 원이 포함돼 있다. 그런데 정작 전문인력양성 예산은 97억 원에 그치며, 지난해보다 7억 원이나 줄었다.  청와대까지 나서 메타버스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큰 소리친 것에 비해서 미래산업육성보다는 전시성 사업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  특히 메타버스 산업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대중화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핵심인 VR·AR 기기 개발은 미국에서조차 아직 초기단계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또한 미국·중국과 같이 규모의 경제를 이룰 만큼 인구가 충분한지도 의문이다. 현재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마케팅 수단으로만 소비할 뿐, 개념은 여전히 모호하다는 지적도 여전하다.  최근 블룸버그는 미 월가 애널리스트들이 페이스북에 향후 메타버스 투자 방향과 가상환경에서 가질 통제력에 대해 질문했지만, 모호한 답변만 돌아왔다고 전했다. 5년 내 메타버스 기업이 되겠다는 페이스북조차도 메타버스로 홍보수익 이상의 개념이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인다.  /2022년 1월 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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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07
  • 사이버보안 인프라 점검 시급
    전문가 10명 중 6명…국내 사이버보안 기술 낙후 국내 사이버보안과 관련한 인프라에 대한 점검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시스코 시스템즈는 사이버 보안 인프라 기술 및 솔루션에 대해 조사한 ‘보안 성과 연구 보고서2’를 발표했다. 시스코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7개국의 보안 및 정보 보호 전문가 51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국내 보안 및 정보 보호 전문가들은 본인이 속한 기업이 사용하는 사이버 보안 기술 61%가 낙후됐다고 봤다. 실제 국내 응답자 중 60%가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신뢰할 수 없다고 답했으며, 52%는 이 인프라가 복잡하다고 답했다. 국내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이버 보안 기술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클라우드와 애플리케이션이 중심이 되는 오늘날의 IT 환경에서 보안 시스템 구축의 핵심 요소인 제로 트러스트와 SASE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로 트러스트는 ‘아무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전체 시스템에서 안전한 영역, 사용자가 없다고 보고 내부 자원에 접속하는 모든 것을 철저히 검증하는 사이버 보안 모델이다. 그리고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는 네트워크 및 서비스형 보안 기능을 하나로 묶어서 단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아키텍처 모델이다. 제로 트러스트 전략에 대해 국내 응답자 80%는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현재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30%는 제로 트러스트 전략을 이미 도입, 51%는 도입에 진척을 보인다고 답했다.  SASE의 경우, 응답자 83%는 이미 투자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9%는 도입 완료, 54%는 도입에 진척을 보인다고 밝혔다. 실제 제로 트러스트 또는 SASE 아키텍처를 도입한 기업은 도입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보다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갖췄을 가능성이 35%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1월 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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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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