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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 전기차 배터리 출하 감소 전망
    BNEF, 전기차 판매 18%↓…배터리 출하 14%↓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 각국의 경제활동이 심각한 타격을 입으면서 올해 전기차 판매 및 전기차 배터리 출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통신의 최근 보도에 의하면 코로나19에 따른 시장 침체로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8% 준 170만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시장조사업체 블룸버그NEF(BNEF)의 ‘전기차 전망 2020’ 보고서에서 예측한 것이다. 다만, 전기차 판매는 내년 이후 시작해 2023년에는 540만대에 달할 것으로 BNEF는 전망했다.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의 비중도 올해 3%에서 2023년에는 7%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전기차 판매의 부진이 예측됨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도 14% 감소하며 사상 첫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관련 테슬라와 GM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을 비롯한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은 올해 연간 판매 목표치를 하향 조정했다. 다만 보고서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가 올해 연간 223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1755GWh로 10년 사이 8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블름버그 통신은 중장기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 전망이 이처럼 낙관적인 것은 배터리 수요가 교통수단, 가전제품, 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 등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독일과 프랑스 정부가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는 점 등도 호재로 꼽힌다.   이러한 가운데 전기차 가격의 30%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은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한 때 1㎾h당 1000달러를 웃돌던 배터리 가격은 지난해 말에는 156달러로 내려갔다.   이와 관련 제임스 프리스 BNEF애널리스트는 배터리 평균 가격이 2024년에는 1㎾h당 100달러로 떨어져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 7월 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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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3
  • 전기차, 구매보조금·충전요금할인 축소
    국비 보조금 전년비 100만원 감소충전요금, 7월부터 계단식 상승   전기차 구매보조금이 줄어드는 가운데 이달부터 충전요금할인도 단계적으로 일몰에 들어갈 전망이어서 전기차 업계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지난 4월 10만대를 돌파했다. 전기차 민간 보급이 시행된지 8년 만의 성과다. 올해 정부는 전기차 보급 목표를 지난해(약 4만대) 보다 2배 이상 많은 8만4150대로 잡고 있지만, 전기차 구매 보조금 축소와 충전요금할인폭 감소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에 의하면 국내 전기차 판매 1위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코나EV)를 기준으로 국비 보조금은 820만원이다. 지난 2016년 1400만원이 지원되던 국비보조금은 2018년 1200만원, 지난해 900만원 등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 보조금 역시 줄어드는 추세다. 올해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은 지난해와 유사한 450~1000만원 수준이다. 다만, 광주, 세종, 경기, 강원, 충남, 전북 등 6개 지역은 보조금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가운데, 그동안 절반 넘게 할인돼 왔던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이 이달부터 향후 2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몰된다. 이는 재정적자를 겪고 있는 한국전력이 적자 규모 축소를 위해 각종 할인제도의 폐지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급속(50㎾이상) 충전요금의 경우 1㎾h당 충전요금 173원에서 이달부터 250원 전후로 오르고, 완속 충전요금은 최저 60원에서 100원 초반까지 각각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급속충전요금의 경우 2년후에는 두 배 이상까지 오른다.   이처럼 전기차 구매보조금과 충전요금할인이 축소되면서 전기차 업계는 판매 위축을 피하기 위한 고성능 신차 판매와 자체 할인행사 등을 폭넓게 펼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까지 더해져 판매가 예상 목표치를 채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올들어 전기 승용차는 1~4월 판매에서 비교적 선전했다. 업계에 의하면 국내 전기차 판매는 올해 들어 4월까지 1만442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1%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세를 견인한 것은 테슬라다. 지난해 236대에 불과했던 테슬라 판매량은 올해 4075대에 달한다. 4월까지 수입 전기차 판매가 660% 치솟았는데, 테슬라를 제외한 대부분 차종이 부진했다. 게다가 지난달 전기차 내수 판매 대수는 2572대로 전년동월대비 38% 감소했다.   특히 국산 전기차 부진이 눈에 띈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의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2871대로 전년대비 36%가량 판매량이 줄었다. 판매량 2위 기아차의 ‘니로EV’도 같은기간 누적 판매량이 1211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48% 가량 감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비싼 전기 승용차일수록 수혜가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최근 정부는 개소세 인하폭을 줄이는 대신 연장조치를 취하면서 최대 인하폭 100만원이라는 한도를 없앴다. 이는 고가 수입차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조치로 정부가 공공부문 전기차 구매 물량 확대를 예정하고 있지만, 국산 전기차 판매에 얼마나 도움이 될 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20년 7월 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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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3
  • 잉여REC·ESS충전 제한 손실보전 방안 마련
    석탄혼소 발전 가중치 축소 태양광사업자 숨통 틔워 줘   잉여 태양광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해소와 태양광 연계 에너지저장장치(ESS)의 배터리 충전률(SOC) 제한에 대한 손실 보전 방안이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용지침 일부개정(안)’을 6월 30일까지 행정예고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석탄혼소발전의 가중치 축소 등 일부조항은 이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상황이다.   이번 개정안에는 석탄혼소 발전의 가중치 축소, 다음 이행연도 의무량 조기 이행 허용, 태양광 연계 ESS의 충전률 제한조치에 대한 손실 보전 근거 신설,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우선선정방식 개선, 건축물 태양광의 기준 개선 등이 담겨있어 태양광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정부는 석탄혼소 발전의 가중치 축소와 RPS제도 상 의무이행사의 이행연도 의무량 조기 이행 허용을 통해 그동안 수요 대비 과잉 공급으로 인해 낮아진 REC가격의 정상화를 추진, 태양광 사업자들의 숨통을 틔워줄 예정이다.   업계는 신규 물량이 아닌 REC 가중치 1.0을 적용받던 기존 석탄혼소 발전의 가중치를 절반으로 낮춤으로써 적어도 200만REC 정도는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태양광의 경우 최근 3년간 1213만REC가 초과 발급된 것으로 전해지는데, 잉여REC물량에 비해 큰 비중은 아니지만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의무량 조기 이행 허용을 통해 우선적으로 부족한 수요를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관리·운용지침 개정안 시행으로 인해 고정가격계약 입찰시 우선선정방식도 개선된다. 정부는 사업자 선정시 전체 선정용량의 50% 이상을 100㎾ 미만 발전사업자로 우선 선정할 수 있었던 조항을 개선한다. 이에 따라 경쟁입찰 공고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보급 현황 등을 고려해 선정의뢰용량에 대해 설비 용량과 구간, 비중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발표된 입찰 결과에 의하면 전체 평균 경쟁률은 4.89대 1로 예년 대비 줄었지만,  100㎾이상 1㎿ 미만 구간의 경쟁률은 9.63대 1로 2대1 수준이었던 다른 구간 대비 크게 높았다.이와 관련 업계는 100kW 이상 1MW 미만 구간의 설정이 타 분야보다 광범위한 만큼 지나친 경쟁을 유도한다는 불만을 털어놓았고, 정부가 이 같은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개정안에는 태양광 연계 ESS의 충전률 제한조치에 대한 손실 보전 근거가 새롭게 만들어졌다. 지난 2월 산업부가 발표한 ESS 안전 조치를 이행하고, SOC 90%(옥외), 80%(옥내) 제한을 잘 이행한 사업장에 대해 옥외설비에는 방전량의 3%를, 옥내설비에는 방전량의 8%를 가산토록 했다. 이를 통해 기존 95% 수준에서 운영했던 ESS 사업자들의 손실을 일부 보전할 수 있게 한다는 복안이다. 가산비율은 전년도 실적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공급인증기관의 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태양광 난립을 막기위해 건축물 태양광의 기준도 재정의 됐다. 현재 버섯재배사 등 식물관련시설만 발전사업 허가일 1년 이전에 건축물 사용승인을 득해야 했다. 하지만, 개정안에는 1년 이전 사용승인 대상 건축물에 창고시설과 동물관련 시설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인허가가 비교적 쉬운 동물관련 시설을 짓고 태양광 허가를 받는 꼼수가 사라질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2020년 7월 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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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3
  • 그린뉴딜, 기후변화 일자리 창출 기대
    저탄소·에너지 산업 초점…재원마련 방안 불분명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을 포함하기로 하면서 그린 뉴딜이 주목받고 있다. 그린 뉴딜은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책을 뜻한다.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맞물려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중심에 설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정부는 이달초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확정하면서 그린뉴딜 분야에 모두 1조4000억원을 배정했다. 세부적으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전환 3700억원,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조성 4800억원, 저탄소 분산형에너지 확산에 5800억원을 책정했다.   정부가 밝힌 오는 2022년까지의 그린뉴딜 투자액 12조9000억원 중 올해 3차 추경을 통해 1조4000억원을 조달하고, 나머지는 2021∼2022년에 각 부처예산에 반영하는 형태다. 더불어 2025년까지 그린뉴딜에 27조원을 투자하겠다는 장기 투자 로드맵도 내놨다.   한국판 뉴딜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은 7월 발표될 종합계획에서 공개될 예정이지만, 미리 공개된 내용만으로도 정책의 방향성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저탄소 분산형에너지 확산분야의 핵심은 역시 탈원전·탈석탄 및 태양광·풍력·수소 등 3대 신재생에너지 육성책이다.   하지만, 실제 실현 가능한 재원이 투입 될지는 미지수다. 앞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355조원 규모의 그린 뉴딜 추진을 계획했다. 하지만 지난 5월 20일 당정청 비공개 협의를 거치며 2022년까지 12조9000억원, 2025년까지 총 27조원으로 대폭 줄었다. 이는 재정투입규모를 국가 재정을 고려한 실제적인 수치까지 낮춰 잡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정책들에 대해 그간 에너지 정책을 수행해온 경제 부처(산업통산자원부)가 아닌 사회 부처(환경부)에 총괄하는 모양새가 이뤄지면서 그린 뉴딜의 정책 방향이 일자리나 경제 부흥보다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 친환경성에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2020년 6월 15일 동아경제 김선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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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5
  • ESS, 화재·전용요금제 일몰 ‘울상’
    2차조사위 ‘배터리 이상’ 결론…차세대 배터리 개발 시급   정부 지원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힘입어 성장해온 ESS(에너지저장장치) 산업이 화재와 전용요금제 일몰이라는 두가지 악재를 만났다. 전문가들은 ESS산업의 침체가 불가피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는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15년과 2017년 각각 풍력, 태양광발전 연계 ESS에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를 부여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국내 ESS 시장은 삼성SDI와 LG화학 등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ESS 시장 규모는 약 3.6GWh로 세계시장의 약 1/3을 차지했다.   하지만 ESS업계는 국내 시장의 경우 화재로 인해 발목이 잡힌 상태다. 국내 ESS 시장은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2018년 누적 기준 총 1490개 사업장에 설치됐으나, 지난해에는 시장 규모가 2018년 대비 33.9% 감소했다.   특히 지난 2월 6일 ESS화재 2차조사위원회가 화재의 원인을 ‘배터리 이상’이라고 판명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뢰도 하락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향후 시장 역시 어둡기만 하다. 배터리 문제가 속시원이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한국전력이  ESS를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전기요금 할인 전용요금제의 연장(12월 일몰 예정)에 나서지 않는다는 방침이어서 ESS업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침체된 국내 ESS 산업의 회복을 위해 정부지원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민간 중심의 성장 생태계 조성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KDB미래전략연구소는 관련 보고서를 통해 “ESS 산업 활성화를 위해 화재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지원해 화재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와 업계의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어 “전고체전지 등 안전성이 개선된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지원정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2020년 6월 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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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03
  • 전기차, 구매보조금·충전요금할인 축소
    국비 보조금 전년비 100만원 감소충전요금, 7월부터 계단식 상승   전기차 구매보조금이 줄어드는 가운데 오는 7월부터 충전요금할인도 단계적으로 일몰에 들어갈 전망이어서 전기차 업계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지난 4월 10만대를 돌파했다. 전기차 민간 보급이 시행된지 8년 만의 성과다. 올해 정부는 전기차 보급 목표를 지난해(약 4만대) 보다 2배 이상 많은 8만4150대로 잡고 있지만, 전기차 구매 보조금 축소와 충전요금할인폭 감소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에 의하면 국내 전기차 판매 1위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코나EV)를 기준으로 국비 보조금은 820만원이다. 지난 2016년 1400만원이 지원되던 국비보조금은 2018년 1200만원, 지난해 900만원 등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이와 더불어 지자체 보조금 역시 줄어드는 추세다. 올해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은 지난해와 유사한 450~1000만원 수준이다. 다만, 광주, 세종, 경기, 강원, 충남, 전북 등 6개 지역은 보조금이 줄어들었다.   이러한 가운데, 그동안 절반 넘게 할인돼 왔던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이 오는 7월부터 향후 2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몰된다. 이는 재정적자를 겪고 있는 한국전력이 적자 규모 축소를 위해 각종 할인제도의 폐지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급속(50㎾이상) 충전요금의 경우 1㎾h당 충전요금 173원에서 오는 7월부터 250원 전후로 오르고, 2년 후에는 두 배 이상까지 오른다.   이처럼 전기차 구매보조금과 충전요금할인이 축소되면서 전기차 업계는 판매 위축을 피하기 위한 고성능 신차 판매와 자체 할인행사 등을 폭넓게 펼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까지 더해져 판매가 예상 목표치를 채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올들어 전기 승용차는 1~4월 판매에서 비교적 선전했다. 업계에 의하면 국내 전기차 판매는 올해 들어 4월까지 1만442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1%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세를 견인한 것은 테슬라다. 지난해 236대에 불과했던 테슬라 판매량은 올해 4075대에 달한다. 4월까지 수입 전기차 판매가 660% 치솟았는데, 테슬라를 제외한 대부분 차종이 부진했다.   국산 전기차 부진도 눈에 띈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의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2871대로 전년대비 36%가량 판매량이 줄었다. 판매량 2위 기아차의 ‘니로EV’도 같은기간 누적 판매량이 1211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48% 가량 감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비싼 전기 승용차일수록 수혜가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때문에 정부는 이달 자동차 개소세 인하 조치의 연장을 검토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는 하반기들어 전기차 구매고객의 구매의욕 저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정부가 공공부문 전기차 구매 물량 확대를 예정하면서 사라지는 개소세 인하 효과를 대체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20년 6월 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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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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