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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상풍력 지원강화에 외국계 잔치 ‘우려’
    2030년까지 12GW 추가 건설  국산, 기술력·효율 등 외산과 격차 정부가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선 가운데 국산과 외산간 기술격차로 외국계 잔치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5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을 목표로 12GW의 해상풍력발전시설을 추가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해상풍력 REC 가중치를 크게 올렸다. 구체적으로 해상풍력 가중치를 ‘(연계거리 복합가중치+수심 복합가중치)-기본가중치(2.5)’로 바꾸었다.  이에 따라 신안해상풍력단지의 경우 평균 연계거리 30km, 수심 24m를 감안하면 평균 REC 가중치는 3에서 3.5로 확대된다. 뿐만아니라 송전선 설치 걸림돌도 제거했다. 현재 신안군 전 도서 연안(1100㎢)이 현재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습지보전법에 따라 송전선로 설치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지난 7월 습지보호지역 내 송전선로 설치 위한 ‘습지보전법 시행령’ 개정이 이뤄졌다.  또한 어민들이 해상풍력에 따른 어장 피해를 우려해 곳곳에서 반발이 이어지자 정부·여당은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안까지 발의해 놓은 상태다. 이 특별법안은 국무총리 산하에 인·허가 통합기구인 풍력발전위원회를 신설하고 산업부에 사무국을 두고 인·허가 면제 및 일괄처리를 통해 신속히 풍력발전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일명 원스톱샵(One-Stop Shop) 설치를 위한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 중의 규모가 가장 큰 것이 8.2GW급의 신안 해상풍력이다. 신안 해상풍력은 지난 2019년 전라남도가 발표한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 중의 하나이다. 1단계(4.1GW)와 2·3단계(4.1GW)로 나눠 추진된다. 1단계 중 3.5GW는 지자체 주도로 2023년부터 단계적 착공을 추진하고 있으며, 0.6GW는 민간발전사 주도로 2021년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그리고 2·3단계는 적합부지 발굴과 타당성조사를 거쳐 2026년부터 추진된다. 울산 등 동남권에서도 해상풍력사업이 진행된다. 설비용량은 울산 1.4GW와 동남권 4.6GW 등 6GW이다. 울산 해상풍력은 울산시가 자체적으로 200MW급 발전을 자체 개발하며, 국내외 6개 민간투자사와의 협업을 통해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한국석유공사와 한국동서발전 등 국내외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전문기업 및 기관 19곳과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단계 운영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는 동남권을 중심으로 4.6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된다.  이밖에 전북 서남권(2.4GW)과 제주(0.6GW), 인천(0.6GW)에서도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이다. 이처럼 정부, 지자체가 해상풍력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나 해상풍력 사업이 아직 초기 단계라 경제성이 떨어진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이미 대규모 풍력발전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많은 해외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지만, 한국은 이제야 걸음마를 떼는 단계라 기술 경쟁력 측면에서는 해외 기업에 뒤쳐진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글로벌 기업들의 국내 해상풍력 분야 진출이 활발한 가운데, 한국과 해외 기업간 수년의 기술격차 및 10~15%의 비용 격차가 있다. 이에 터빈·날개 등 주요부품 등은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2021년 9월 1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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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7
  • 전기자전거 교통수단으로 ‘급성장’
    전기자전거 열풍에 시장 확대 서울시 ‘따릉이’ 회원수 작년比 60% 증가 전기자전거가 코로나19 팬데믹을 타고 대체 교통수단으로써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감염우려에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이들이 확대되고, 배달오토바이의 일부 대체수요도 나타나고 있다. 정부·지자체도 탄소저감을 명분으로 전기자전거 도입에 적극적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자전거 업계 1위인 삼천리자전거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38.7% 증가한 1208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전기자전거 매출은 전년대비 10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서도 전기자전거 열풍이 이어지며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83% 늘어난 44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530% 증가한 95억원이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대중교통을 대체하는 도심 내 개인용 이동수단으로서 전기자전거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국내 자전거업계 2위 업체인 알톤스포츠는 전체 매출의 약 30%를 전기자전거 판매로 얻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4% 늘어난 449억원을 기록하며 6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 1분기의 경우 전년대비 29% 증가한 118억원의 매출액과 950% 늘어난 2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업계에 의하면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 등 빅2의 국내 자전거 시장점유율은 6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외에는 미국의 트렉, 대만의 자이언트 등 100여개 해외 자전거 브랜드가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배달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한 것도 전기자전거 시장이 확대된 배경이라는 평가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해 치킨, 피자 등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17조3828억 원으로 전년(9조7328억원)대비 78.6%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전기자전거 업체 한 관계자는 “전기자전거는 차도, 갓길, 자전거도로 등 다양한 도로를 주행할 수 있고 좁은 골목에도 주차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친환경인 데다 유지·관리비용도 저렴해 배달서비스 분야 도입이 활발하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자체들도 전기자전거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시에 의하면 전기자전거 따릉이의 회원수는 코로나 발생 이후인 2020년 5월 200만명 돌파, 이후 1년 만인 2021년 6월 310만9000명 등 회원 수 증가세가 갈수록 가팔라지고 있다. 이외에도 세종시를 비롯, 김포, 부천, 제주 등도 비슷한 방식으로 전기자전거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시장 전망도 밝은 편이다. 안주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현재 본격적인 해외여행이 2023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빠른 배송 및 A/S등으로 국내 브랜드 선호도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국내 자전거 시장 고성장도 최소 2022년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그밖에 공유 전기자전거 플랫폼 성장도 전기자전거 보급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알톤스포츠는 지난해 11월 카카오모빌리티와 42억3300만원 규모 전기자전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2021년 9월 1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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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7
  • 혼소발전3사, 외산에 REC 가중치 일몰
    수입산 목재 펠릿 2.6조 규모…오는 2025년부터 국산 대체 바이오 혼소발전 민간 3사가 오는 2025년부터 수입산 목재 펠릿 사용을 중단하고, 국내 연료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의하면 SGC에너지, 한화에너지, OCI SE 등 바이오혼소 발전 3사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최근 2025년부터 수입산 목재 펠릿의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일몰에 합의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바이오혼소 발전 3사가 수입산 목재 펠릿에 REC 가중치를 받지 않기로 한 것은 사실상 수입산 목재 펠릿 사용 중단 의지를 밝힌 것이라는 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민간 3사에서 사용하는 연간 160만 톤, 2400억 원 규모의 수입산 목재 펠릿을 국내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사용으로 돌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민간 발전사업자들이 그간 혼소 발전을 선호한 이유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에 비해 싸면서 쉽게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받아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량(RPS)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목재 펠릿 수입 의존도는 89.8%이며, 바이오혼소 REC 발급 비중은 전체 REC 대비 10.9%에 이른다. 수입 목재펠릿 발전의 약 70%는 민간 3사가 맡고 있다. 산업부는 이처럼 높은 수입 의존도와 과도한 REC가 발급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6월 신규 설비에 대해 혼소 가중치를 없앴다. 지난해 7월에는 발전공기업의 기존 바이오혼소 설비에 적용되는 가중치도 축소했다. 다만, 민간 3사의 기존 설비는 여전히 기존 가중치(1.0)가 적용되고 있는데, 이번 협약을 통해 자발적으로 가중치를 일몰하고 국내 연료로 전환을 약속한 것이다. 기존 설비의 설계 수 명(11년)을 고려하면 총 2조6000억 원 규모의 수입 목재 펠릿이 국내산 바이오매스로 대체될 것으로 산업부는 추산했다.  /2021년 9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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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7
  • 신재생 집적화단지 제도 가동 본격화
    전북도·경북 안동 등 신청…REC 가중치 최대 0.1 부여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제도 본격 가동됐다고 밝혔다.  집적화단지는 지자체 주도로 입지를 발굴하고 수용성·환경성 사전 확보 등으로 40㎿를 초과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구역이다. 지난해 10월 신재생에너지법 시행령 개정으로 도입됐다. 제도 시행 후 다수의 광역·기초 지자체는 민관협의회를 운영하고,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의 준비과정 지원 등을 통해 집적화단지 신청을 준비해왔다. 그 결과 최근 전북도에서 해상풍력 사업을, 전남 신안군 및 경북 안동시에서 태양광 사업을 집적화단지로 신청했다. 산업부에 의하면 인천시, 울산시, 충남도 등 태양광,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 중인 지역에서도 집적화단지 제도에 관심을 갖고 수용성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산업부는 신청서를 검토하고 전담기관인 에너지공단에서 운영하는 평가위원단의 평가를 거쳐 신재생에너지 정책심의회에서 심의할 계획이다. 평가·심의를 통과한 사업은 올해 안에 집적화단지로 지정된다. 집적화단지로 지정된 사업은 지자체 주도형 사업으로 인정되며, 해당 지자체는 최대 0.1의 REC(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를 부여받는다. 지자체는 REC 가중치 수익을 사업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향상 및 보급 확대 등에 활용하게 된다. 산업부는 지자체가 집적화단지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집적화단지 가이드라인'을 마련·배포했다. 또한 이달 중 집적화단지 고시 개정을 통해 해당 가이드라인의 민관협의회 구성·운영 사항 등 주요 내용을 반영할 계획이다.  /2021년 9월 17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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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7
  • 전기차 배터리 시장 놓고 한-중 경쟁 ‘후끈’
    CATL-LG 출하량 1위 경합 지난해 中 37.5%·韓 34.7% 세계 전기차 배터리시장을 놓고 우리나라와 중국의 경합이 가열되고 있다.  SNE리서치에 의하면 올해 1~4월 사이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은 중국의 CATL이 32.5%로 1위다. 국내 3사는 LG에너지솔루션이 21.5%로 2위, 삼성SDI가 5.4%로 5위, SK이노베이션이 5.1%로 6위 수준이다. 3사 점유율을 모두 합쳐도 CATL 점유율을 밑돈다. 중국 시장의 팽창으로 CATL, BYD와 같은 중국계 기업들의 성장세가 가팔라진 탓이다. 그에 반해 지난해 점유율 23.9%로 1위였던 일본의 파나소닉은 3위로 물러났다. 작년 20.7%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던 CATL이 점유율을 크게 늘리며 32.5%를 기록, 1위로 올라섰고, BYD가 점유율을 5.9%에서 6.9%로 올리는 등 여타 중국업체들이 점유율을 늘렸다. 우리기업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작년 22.8%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한 후 올해도 사용량이 늘며 2위를 유지했으나 점유율은 21.5%로 오히려 줄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한 반면 점유율은 소폭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배터리 사용량으로 살펴보면 올해 1~4월 CATL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21.4GWh로, 2위인 LG에너지솔루션(14.2GWh)과의 격차를 크게 벌렸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이 133% 증가한 데 반해, CATL의 배터리 사용량은 286% 증가한 탓이다.  CATL은 선두 자리를 굳히기 위해 생산능력을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지난해 CATL의 배터리 출하량은 52.8GWh에 달했으며 최근 계속해서 생산시설 확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말 CATL은 390억 위안을 투자해 푸지엔성 푸딩시 등 세 곳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은 지난 2월 2일, CATL은 또다시 290억 위안을 투자해 쓰촨성 이빈시 등 세 곳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언론 보도에 의하면 최근 몇 년간 CATL이 발표한 생산시설 확충계획을 종합하면 완공시 생산능력이 연간 367GWh에 달한다. 또한 CATL이 상하이자동차, 광저우자동차, 지리자동차 등 완성차업체와 합작해서 건설중이거나 완공된 생산능력이 연간 108GWh에 달한다. 이를 계산하면 5년 뒤 CATL의 연간 생산능력은 작년 출하량의 약 10배에 달하게 된다. 이는 국내 기업의 투자 수준을 크게 뛰어넘는 것이다. 중국은 불과 5년전인 지난 2016년까지만 해도 기술력이 한·중·일 3국 가운데 최하위였다. 품목도 비교적 생산이 쉬운 리듐 인산철 배터리 생산에 머물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자국산 배터리 사용을 강제화 하면서 사정은 확연히 달라졌다. 경험이 축적되고 막대한 투자가 이어지면서 생산력과 기술력이 배가되었다. 이에 중국은 자국 시장에만 머물지 않고 2018년부터 전기자동차 시장 규모가 큰 유럽 시장에 진출, 폭스바겐과 BMW에 배터리를 공급하면서 우리 기업들과 기술경쟁에 돌입한 상태다.  /2021년 9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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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7
  • 배전공사현장 안전사고 잦아
    부주의·작업차량 오작동 등 올해만 4명 인명피해 올해 들어 배전공사 현장에서 작업자의 장비운영 부주의, 작업차량 오작동 등으로 인한 인명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올해 배전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로 사망한 작업자는 현재 4명에 달한다. 그런데 올해 사고의 경우 이전과 같은 감전·추락 사고가 아니라 브레이크 파열에 의한 차량 전복 등 사전에 철저한 점검만 했어도 예방할 수 있는 사고가 주를 이루고 있다.  지난 2월 사고의 경우 전신주 건설작업 중 5톤 카코크레인 붐대가 절단되면서 하부의 작업자를 덮쳤다. 이어 6월에는 경사지의 작업차량이 사이드브레이크 잠금을 하지 않은 상태로 작업하다가 차량이 움직이며 작업자가 벽사이에 끼어 사망한 케이스다. 지난 7월 28일의 경우 전주이전작업을 위해 활선차량 버켓에 탐승하여 저압선 철거중 작업자가 실신·사망했는데, 국과수 수사에서 감전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다. 가장 최근의 8월 5일 사고는 활선차량의 주차브레이크가 풀리면서 작업자를 덮친 사건이다.    배전작업 현장에서 이처럼 예상 못한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발주처인 한전은 물론 전기공사업계도 작업차량을 포함한 각종 장비에 대한 안전점검은과 작업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한전은 지난달 11일부터 사흘간 긴급을 요하는 공사를 제외하고는 모든 공사를 멈추고, 활선작업차 등 차량과 필수 및 권고 장비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벌였다. 전기공사협회 안전기술원도 현장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장비 점검 업무도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CEO스코어에 의하면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국내 370개 공공기관의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총 255명에 달한다. 그런데 기관별로 한국전력공사의 산재 사망자가 38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노동계에서는 안전사고의 근원은 아직도 근절되지 않고 있는 불법하도급에 원인이 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의 내년 시행을 앞두고 한전이 안전사고 원인 분석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2021년 9월 7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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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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