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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전업계, 플랫폼 선점이 미래 경쟁력 좌우
    삼성-LG 주도권 경쟁 치열 전자 제품에 와이파이 탑재 국내 삼성전자과 LG전자 등이 단순 제품 개발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2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신제품 소개에 그치지 않고 각사 스마트홈 플랫폼의 경쟁력과 비전을 강조했다.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집안 가전제품 간의 연결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가전업계에서는 미래 사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스마트홈 플랫폼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가전 기업들은 스마트홈 플랫폼 확장을 위해 타사 가전 브랜드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와이파이 탑재 가전을 늘리고 있다. 스마트홈 플랫폼은 집안에서 와이파이가 탑재된 가전제품들을 하나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실시간으로 제품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LG전자는 ‘LG 씽큐’라는 이름으로 스마트홈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는 LG전자와 달리 가전 사업과 스마트폰 사업을 함께 한다는 점이 경쟁력이다. 삼성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내장된 스마트싱스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가전제품뿐 아니라 스마트폰과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등 웨어러블 기기까지로 연결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IFA 2022에서 내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대부분의 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해 스마트싱스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스마트싱스 서비스를 단순히 삼성 기기에만 한정하지 않고, 삼성 외 300여개 브랜드의 기기로까지 연결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은 이달 1일 'IFA 2022'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전자를 포함한 수많은 기업이 경쟁적으로 IoT 플랫폼을 내놓았지만, 아직 많은 소비자가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는 데는 제약을 느끼고 있다"며 "스마트싱스 대중화를 통해 이 같은 불편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월풀을 제치고 글로벌 가전 업계 매출 1위로 올라선 LG전자는 올해 초 'UP 가전' 비전을 선포하며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서비스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UP가전은 제품 구매 후에도 LG 씽큐를 통해 새로운 기능과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서비스로, LG전자는 이를 삼성과 비교되는 LG 스마트홈 플랫폼만의 차별성으로 강조한다. 기존 세탁기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반려동물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전용 세탁·건조 코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공기청정기에 펫 전용 필터를 장착해 펫 케어 기능을 추가하는 식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은 이달 1일 'IFA 2022' 기자간담회에서 "기기 간 연결은 기본이고 그 위에 차별화된 기능들이 필요하다"며 "UP가전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고객 맞춤형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점이 LG 씽큐 플랫폼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이미 2017년부터 대부분의 제품에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해 스마트홈 서비스를 추진해왔다. 이외에도 LG전자는 애플 홈킷과 아카라, 헤이홈 등 글로벌 주요 사물인터넷 브랜드와 협업하며 LG 씽큐 연동 제품을 확대하는 중이다. 한편, 글로벌 가전 기업 13곳이 모여 결성한 '홈 연결성 연합'(HCA)을 운영, 서로 다른 브랜드의 가전제품들을 하나의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을 선점하면 고객들을 자사의 가전 생태계로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 경쟁이 치열하다”며 ‘삼성과 LG 모두 타사 기기 간 연결성 확대에 우선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2년 9월 23일 동아경제 홍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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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3
  • 태양광, 농지 무분별 설치 ‘농지 훼손’
    윤재갑 의원 농지법 개정안, 법안소위 회부 농지법, 태양광 10년 이상된 휴경농지 설치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태양광사업에 정치적 카르텔이라며 언급한 내용으로 논란이 됐던 태양광 사업에 대해 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당, 해남·완도·진도)이 대표발의한 농지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태양광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농지법 개정안은 10년 이상 농사를 짓지 않은 지역에 한해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지난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윤 의원이 대표발의한 농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포함한 80여 개 안건을 법안소위에 회부했다. 윤 의원은 개정안을 발표하며 농촌지역에 태양광발전을 설치하는 일부 사업자들이 무리한 투자와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펼치며 농지의 무분별한 매수 및 전용 등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에 대한 식량 공급 및 국토 환경 보전의 기반이 되는 농지의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농지에 태양광발전소가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농지가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용되도록 하자는 취지다. 태양광업계는 '10년 이상 된 휴경 농지'가 전국에 얼마나 있겠느냐는 입장이다. 이 해묵은 규제인 이격거리 이슈가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최근 SMP 상한제라는 큰 이슈까지 터졌다. 여기에 윤 의원이 농지법을 포함해 신재생에너지 촉진법, 전기사업법 등 이른바 ‘농어촌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활성화 3법'을 대표발의 함에 따라 발전사업자들은 삼중고를 호소하고 상황이다. 더구나 이번 3법에 그동안 태양광발전에 앞장서온 의원들을 포함해 신재생에너지를 지지해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인 양이원영 의원, 위성곤 의원 등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려 태양광업계에 충격을 던졌다. 홍기웅 전국태양광발전협회 회장은 “임야도 안되고 농지도 안되면 도대체 어디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보급하란 말인가”라며 "발전설비 가능 농지는 일반농지 거래가격보다 높은 평당 10만원 전후로 매매되며 농민들의 부채 해결 및 소득 창출의 기회가 되는데 그마저 근절하는 이번 법안은 농민들도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 9월 23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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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3
  • 자율주행 관련 특허 풍성
    한국 기업들, 카메라·라이다 특허출원 카메라 기술, 일본>중국>한국 순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라이다 등의 특허출원이 급증한 가운데 우리 기업들이 다출원 상위에 오르는 등 선전하고 있다. 라이다는 초당 레이저 빔 수백만 개를 쏜 뒤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주변 물체와의 거리를 감지하는 센서로 '자율주행차의 눈'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세계 특허 분야 5대 주요국의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라이다에 대한 특허출원은 2011년 143건에서 2020년 2천395건으로 17배가량 급증했다. 출원인 국적별로 보면 카메라 기술 분야는 일본의 비중이 33.2%로 가장 크고 중국(21.5%), 한국(19.4%), 미국(15.7%), 유럽(6.7%) 순이었다. 라이다 기술에서는 미국이 39.7%를 차지하고 중국(14.3%), 일본(13.7%), 유럽(13.2%), 한국(12.8%) 순으로 나타났다. 다출원 기업은 카메라 기술의 경우 소니 455건(5.9%), 바이두 405건(5.3%), 캐논 325건(4.2%), 파나소닉 303건(4.0%), 삼성전자 299건(3.9%), LG전자 276건(3.6%) 순이었다. 라이다 기술에서는 웨이모가 271건(5.7%)으로 1위였고 현대자동차 248건(5.2%), GM 189건(4.0%), 도요타 125건(2.6%), 보쉬 120건(2.5%) 순이었다. 조병도 특허청 자율주행심사팀장은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라이다가 서로 결합해 융합 센서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 분야에 큰 기술 진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2022년 9월 23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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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3
  • 양자소자 개발 가능성 큰 신물질 합성 성공
    울산대, 부산대·서울시립대·울산과학대와 공동연구 양자전자소자 분야 응용길 열려   울산대학교가 부산대, 서울시립대, 울산과학대 연구팀과 함께 양자소자 개발 가능성이 큰 신물질 합성에 성공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화학회(ACS)에서 발간하는 나노 분야 국제 학술지인 'ACS 나노'(ACS NANO)에 게재됐다. 울산대 반도체학과 김정대 교수 연구팀은 부산대 물리학과 이재광 교수팀,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및 스마트시티학과 장영준 교수팀, 울산과학대 황영순 교수팀과 함께 위상특성을 이용해 바일준금속(Weyl semimetal)의 전자구조를 제어할 수 있는 신물질을 합성했다. 그 결과 전력 손실을 줄이는 양자소자를 개발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열었다. 양자소자란 다양한 양자 효과들을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래 소자다. 독일 물리학자 헤르만 바일(Hermann Weyl)이 제안한 바일준금속은 독특한 위상성질을 가지고 있어 해당 금속에 전압을 걸어주면 전자가 이동하는 통로가 형성돼 이 통로에서는 저항을 받지 않고 전류가 흐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향후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양자소자를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공동연구팀은 제1원리계산 기법을 통해 바일준금속 응용성을 높일 수 있는 전자구조 제어 가능성을 예측했다. 이에 대한 실험적 검증을 위해 바일준금속 물질인 니켈칼코겐화합물에 셀레늄을 치환해 니켈칼코겐화합물합금이라는 신물질을 합성했다. 공동연구팀은 합성한 니켈칼코겐화합물합금에서 셀레늄 원소의 양에 비례해 전자구조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반도체에서 도핑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도핑은 반도체 공정에서 물질이 가진 전기적, 광학적, 구조적 특성을 조절하기 위해 불순물을 의도적으로 첨가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반도체 전도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공동연구팀 관계자는 “이번 연구로 개발한 바일준금속 신물질을 통해 전자구조를 목적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며 “연구 결과는 전력 손실이 없는 양자전자소자 분야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본연구자지원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해외대형연구시설활용연구지원사업 등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2022년 9월 21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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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1
  • 러시아 유럽가스공급 중단시 에너지 수급차질
    韓, 조선·반도체·자동차 생산 등 산업 ‘타격’ 한은, 에너지 수급 안정러시아 유럽가스공급 중단시 에너지 수급차질선제적 재고 확보 필요   올해 겨울 러시아의 유럽 가스공급이 전면 중단되면 유럽산 자본재·중간재 공급 부족으로 우리나라 조선·반도체·자동차 등 주력 산업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최근 ‘러시아 가스공급 중단 관련 EU 생산 차질 및 국내 산업 리스크’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겨울철 러시아의 대유럽 가스공급 전면 중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IMF 등의 추산에 따르면 가스공급 중단이 실제로 이뤄지면 향후 1년간 EU의 경제 성장률은 0.4∼2.6%포인트(p) 떨어지고 산업 측면에서 생산 차질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은 가스공급 부족으로 EU 경제의 생산 감소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경우, 국내 산업도 에너지 시장 수급 불안, 주력 산업의 생산 차질, 원가 상승 등을 겪을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국내 LNG 재고가 예년 평균을 크게 밑도는 상황에서 러시아 가스공급 중단과 겨울철 수요 확대가 겹치면, 각국의 LNG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에너지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천연가스 도입 가격 상승은 전기·가스요금의 추가 인상 압력도 키울 것으로 우려됐다. 특히 국내 산업 가운데 EU산 자본재·중간재 의존도가 높은 조선·반도체·자동차의 경우, EU산 공급이 부족할 경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국내 반도체 주요 기업은 핵심 반도체제조용장비(EUV·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세계 유일 생산업체 네덜런드 ASML로부터 전량 수입하고, 조선 기업들도 독일·오스트리아 등으로부터 수입하는 선박 엔진 부품, 자동위치유지장치(DPS) 등을 대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동차 산업도 차량용 반도체 점유율 1∼2위 기업인 독일 인피니온, 네덜란드 NXP가 생산 차질을 빚으면 완성차 생산에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화학과 철강 업종은 가스공급 중단으로 원재료나 전기 가격이 오를 경우 생산원가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구조다. 화학은 나프타 가격 상승, 전기로를 사용하는 철강 업종은 전기 요금 인상 탓에 수익성 악화가 예상된다. 김남주 한은 조사국 동향분석팀 차장은 “러시아의 가스공급 중단에 따른 경제 충격에 대비해 에너지 수급 안정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경제 영향이 큰 수입 품목을 중심으로 선제적 재고 확보, 수입선 다변화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2년 9월 21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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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1
  • 전기차배터리 ‘리스사업’ 추진…車해체업계 ‘반발’
    정부, 구독서비스 도입 검토 중…다양한 의견 수렴할 터 車해체재활용協, 배터리재활용 시장…대기업 구도로 재편 ‘우려’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회장 홍석광)가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리스사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제2회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를 개최,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도입 등 규제개선안을 마련·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핵심은 여신금융업계 요청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시장진출이 가능하도록 배터리 소유자가 차 소유자와 다른 경우 그 사실을 등록원부에 기재할 수 있도록 자동차 등록원부를 개선한다는 데 있다. 배터리 구독서비스가 출시되면 전기차 초기 구입비용이 대폭 줄어 자금력이 부족한 소비자 등 전기차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구독서비스 도입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배터리 구독을 선택한 소비자는 캐피털 업체에 매월 배터리 구독비용(이자+영업마진)을 지급해야 하므로 구독료 책정에 따라 총 구매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배터리 소유권을 가짐으로써 배터리 재활용시장이 대기업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 정한원 수석부회장은 “현재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동차해체 재활용업체가 폐차시 주요 부품을 분리·선별 후 중고부품으로 재사용·재활용하는 구조”라며 “폐차시 원스톱 처리를 해야 하는데, 차주와 배터리 소유자가 다를 경우 배터리를 빼고 처리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불편하고 모순적인 정책이 어디에 있느냐”며 열변을 토했다. 현재 세계적인 탄소중립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 재활용·재사용 제도의 강화가 요구된다. 업계에 의하면 일본의 경우 연간 30%(200만 개)의 차부품을 재활용해 탄소 배출량을 17만 톤 감축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연간 90만 대가 폐차됨에도 3%에 불과하다. 즉, 차부품 재활용산업 활성화는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그런데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는 시기에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진행될 경우 영세 중소기업 기반으로 형성된 자동차해체재활용업계는 생존을 위협받아 재활용 생태계가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한다. 또한 현재 자동차해체재활용사업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조기폐차 신청의 대행을 맡아 성능검사, 말소등록, 차부품 해체 및 재활용, 폐차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배터리 소유권 분리에 따라 이러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져 소비자 불편이 증대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미니 인터뷰]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김태흥 사무관 Q: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도입배경은? A: 구독서비스 도입으로 전기차 초기 구매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구독서비스는 강제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의 여건에 따라 독자적, 또는 구독서비스를 이용해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다. Q: 배터리 소유권이 분리되면 폐차시 원스톱시스템이 이뤄지지 않아 복잡하지 않겠는가? A: 현재는 전기차 보급량이 소량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앞으로 전기차 보급량이 증가하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해질 것이다. 그러므로 폐차는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 관리체계가 순조롭게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국토부를 비롯 관련 부처가 검토 중에 있다. Q: 이번 법규정 개정을 위해 공청회 등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쳤는가? A: 현재는 법개정이 확정된 것이 아니라 검토 단계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의견을 수렴 중에 있다. 앞으로도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법규정 개정과 관련된 업계의 다양한 의견과 애로점을 반영할 계획이다. /2022년 9월 5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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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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