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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화점, MZ 고객 유치 경쟁 ‘후끈’
    온라인 쇼핑·무인점포 확대 고객 체험·전시 등 콘텐츠 풍성 최근 오프라인 중심의 백화점 업계가 온라인몰을 그대로 구현하거나 무인점포 매장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이 비중이 확대되는 최근 추세를 반영하고 매장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신조어다.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신의 취미나 이념, 성향과 일치할 경우 과감하게 지갑을 열어 새로운 소비주류층으로 부상하는 계층이기도 하다.    현대·롯데·신세계백화점은 올해 더현대서울을 비롯해 롯데 동탄점, 신세계 대전점 등 신규 점포를 연이어 오픈했다. 이들 신규오픈 점포의 매장 인테리어나 구성은 과거 쇼핑 위주의 매장과 차별화된 모습을 지니는 공통점이 있다. 상품 판매 공간을 의미하는 ‘매장 면적’을 줄이는 대신, 고객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과 동선을 획기적으로 넓히고 체험·전시 등 콘텐츠가 풍부해진 것이다. 특히 실험적 매장 도입을 통해 신규 소비계층인 MZ세대의 관심 끌기에 나선 것도 특징이다. 우선, 더현대서울 5층에는 현대백화점이 MZ를 겨냥해 체험형 콘텐트로 마련한 무인매장 ‘언커먼 스토어’가 입점해 있다.  ‘언커먼 스토어’는 마치 미국 아마존의 무인매장 ‘아마존고’를 방문한 듯한 느낌을 주는 매장이다. 이 매장은 패션잡화·생활용품·식음료 등 MZ에게 인기 많은 상품을 파는 라이프스타일숍이다. 실제 QR코드 체크인 기능을 사용해 매장에 입장한 뒤, 선택한 상품을 갖고 매장을 나가면 사전에 등록해 놓은 결제 수단으로 5분 내 자동 결제돼 알림 문자가 온다. 롯데 동탄점은 지난달 20일 3층에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그대로 옮긴 신생 디자이너 브랜드관 ‘샵(#)16’을 오픈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하고엘앤에프’와 손잡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는 신생 디자이너 브랜드 16개를 입점시켰다. 동탄점은 #16을 유치하기 위해 입점 수수료를 낮추고 330㎡(약 100평) 규모의 매장을 내줬다. 온라인 이미지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상품을 직접 입어보고 살 수 있게 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구매 방식도 전용앱을 통한 온라인 결제가 이뤄지면 입점 디자이너 브랜드는 소비자가 지정하는 장소에 상품을 발송하는 방식이다. 디자이너 브랜드는 매장 직원 채용과 재고 관리 부담을 덜어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백화점은 매장을 통한 수익자체는 크지 않으나 MZ 고객 유치에 도움을 받아 일석이조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8월 강남점 럭셔리 패션 매장 곳곳에 예술품을 전시·판매하는 임시 공간(아트스페이스)을 마련했다. 지난 1년간 400여점이 판매되며 20~40대 고객 유입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는 것이 백화점 관계자의 성명이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서 갤러리 전시·판매 가능성을 확인 후 대전점에 갤러리 공간을 크게 늘리고, 전시와 연계된 그림·굿즈 등을 파는 아트숍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이러한 형식의 매장운영을 신중히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21년 9월 16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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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6
  • 전통시장, 비대면시대 라이브 커머스 ‘돌파구’
    거리두기 장기화 등 체감경기 최악 7월 체감지수 전월대비 20.8p ‘뚝’ 전통시장의 체감경기가 최악을 달리는 가운데 ‘라이브 커머스’가 새로운 판로로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로 쌍방소통이 가능한 등 비대면 시대에 신유통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애칭으로는 라이브방송의 줄인말인 ‘라방’으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표한 ‘2021년 8월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통시장 BSI는 32.6으로 전월대비 6.0포인트(p) 상승했다. BSI는 기준치를 100으로 그 이상이면 경기가 나아지고 있다는 시각이 우세하고, 100 미만이면 악화했다고 보는 상인들이 더 많다는 뜻이다. 이 지표는 전국 17개 시도 전통시장 상인 1300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해 이를 수치화 한 것이다. 8월 BSI가 전월대비 상승했으나 전월인 7월 BSI가 26.6으로 역대 최악을 기록했던 점을 고려하면 체감경기는 전혀 나이지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전통시장 BSI의 흐름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충격이 국내를 덮친 지난해 3월 28.4를 기록했다. 그리고 코로나 3차 유행시기였던 올 1월 33.5로 전월대비 11.3p 하락하는 등 국내 코로나 재확산과 거리두기 단계 상향 등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지난 7월의 경우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과 여름철 폭염 등 영향이 겹치면서 최악의 체감경기를 나타냈다. 다만, 이달 전통시장 전망 BSI는 79.2로 전월대비 무려 35.8p 상승했다. 이는 추석 연휴와 정부의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지급 등 영향을 받아 경기 개선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최근의 인플레이션 상황과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매일 1800~2000 수준을 나타내는 것을 고려하면 기대감이 실제 시장상인의 소득증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앞서 정부는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대형마트 의무휴업,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별 지역화폐 발행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형유통업 규제와 더불어 지속적인 재정을 투입해 왔다. 하지만, 대형마트 대비 경쟁력 저하나 온라인 중심의 유통구조 변화 등 시대적 흐름에 획기적인 반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각 지자체는 전통시장에 ‘라이브 커머스’ 도입을 통한 새로운 매출 돌파구 찾기가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도입한다고 해도 극히 일부 상인을 제외하고 판매가 크게 느는 것은 아닌 것이 현실이다. 방송 접속자 수가 적어, 판매가 부진한 경우가 대다수다. 특히 소비자 접근이 쉬운 온라인 판매 방식을 갖추지 않아 방송 이후 추가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회성 행사처럼 진행되면 방송 제작비용만 들어 엉뚱한 방송제작 사업자만 정부·지자체 예산을 가져가는 상황이 불 보듯 뻔하다. 사전에 소비자 맞춤형 홍보와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는 등 실제 판매 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021년 9월 1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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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6
  • 주유소 도심 소규모 물류 거점으로 변신
    CJ대한통운-SK에너지 ‘맞손’…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구축  주유소 휴폐업이 증가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최근 주유소가 도심의 소규모 물류 거점으로의 변신이 시도돼 주목된다.    CJ대한통운과 SK에너지는 최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 물류서비스 개발 및 친환경 차량 전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 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심형 물류시설 및 배송서비스 개발, 양사 보유 상용차량 친환경 차량(전기차·수소차) 전환, SK에너지의 화물차 멤버십 서비스·휴게공간 등을 통한 CJ대한통운 화물차주의 복지 증진, ESG 대응을 위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에서의 협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SK에너지의 도심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 플랫폼을 갖춘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일반적인 물류센터가 도시 외곽 지역에 위치한 반면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는 도심 내에 위치해 소비자에게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에 소비자 선호를 예측해 온라인 쇼핑몰 상품을 미리 입고시켜 두면 주문접수와 배송 도착 사이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배송에는 전기 화물차를 비롯한 다양한 친환경 배송 수단이 사용될 예정이다. 양사는 소비자들의 정주 공간과 근거리에 위치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의 강점과 친환경 배송수단을 기반으로 시너지가 본격화될 경우 주문상품의 당일배송은 물론 라이브 커머스 판매상품을 2~3시간 이내 배송해주는 ‘라이브 배송’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라스트마일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SK에너지 관계자는 “택배업계 1위 사업자인 CJ대한통운과의 협력을 통해 도심 MFC를 기반으로 한 차별적·혁신적인 도심 배송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2021년 9월 16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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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6
  •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 첫발
    산업부, 포항·창원·부천 등 지자체 컨소시엄 선정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중소유통 공동활용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이 최근 첫발을 뗐다.  풀필먼트란 판매자 상품 보관부터 주문에 맞춰 포장, 출하, 배송 등을 일괄 처리해주는 통합 물류관리를 말한다. 산업부의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은 자체 배송 물류 기반 구축이 어려운 중소유통사를 위한 지원 사업이다. 지역 기반 중소 소매업의 강점을 살려 소비자-점포-물류센터를 연계하는 온라인 유통물류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산업부는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중소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해 대기업 풀필먼트센터에 준하는 물류망을 지원할 방침이다. 중소공동물류센터가 완성되면 동네슈퍼까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배송경쟁력이 강화되고, 발주와 재고관리가 개선되며, 지역간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특색 상품기획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국에서 포항, 창원, 부천 등 3개 중소유통물류센터-지자체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선정된 센터에 대해 2022년까지 2개 년에 걸쳐 맞춤형 풀필먼트 구축·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3개 센터에 국비 약 35억원이 배정됐고, 내년에도 추가 소요비용 산정 후 국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참여조합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산업부의 중소유통 풀필먼트 구축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포항, 창원, 부천 등 3개 물류센터 운영 슈퍼조합 이사장과 충주, 수원, 제천, 광명 등 비참여 조합을 포함한 7개 조합 이사장이 참여했다. 이날 참석한 슈퍼조합 이사장들은 시범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부지 규모, 인건비 등 현안 애로를 전달했다. 또한, 풀필먼트 시범 사업을 통해 중소유통 물류센터의 시스템을 선진화하고, 코로나19로 확대된 비대면·온라인 시장에 중소슈퍼 회원사들이 적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했다. 중기중앙회도 사업 과정에서 겪는 현장의 애로를 적극적으로 발굴·전달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2021년 9월 16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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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16
  • 자영업자 영업 못하고 빚만 늘어 ‘한숨만’
    영업시간 추가 단축 반발 확진자수에 방역대책 의문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가 연장한 가운데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이미 자영업자들이 영업을 못해 빚을 내 버티는 벼랑끝으로 내몰린 상황이다. 그런데 지난 23일부터 수도권 영업시간 제한도 기존 밤 10시에서 9시까지로 강화하자 격앙된 반응을 내놓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지난 7월 셋째 주부터 4단계가 이뤄지고 있고, 비수도권 역시 넷째 주부터 3단계가 적용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12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발표와 관련 “봉쇄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강도 조치로, 짧고 굵게 상황을 조기에 타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만 해도 자영업자들은 이번에는 재연장이 없이 끝날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감을 가졌다. 하지만,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확산 등 두 달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고, 영업시간 제한마저 강화되면서 망연자실해 하는 분위기다. 서울의 한 정육식당 주인은 “손님이 퇴근 후 고기를 구워 먹으려면 최소한 두 시간은 걸린다. 그런데 밤 9시에 문을 닫으라는 것은 영업하지 말라는 소리”라며 “식당 좌석을 줄이고, 넓게 식탁을 배치하는 등 정부의 코로나 방역 지침 준수에 최선을 다해왔는데 그 결과가 이것인가”라고 덧붙였다. 인근의 카페 주인은 “정부가 오후 6시 이후 식당, 카페를 이용할 때 백신 미접종자는 2명까지만 가능하지만 접종 완료자가 포함될 때는 최대 4명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이는 있으나 마나한 인센티브”라며 “우리가 손님에게 일일이 접종여부를 확인할 수 없지 않는가. 손님과 트러블이 생기면 정부가 보상해주겠나”라고 말했다. 자영업자들은 이미 한계 상황이라는 말도 부족할 정도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의하면 전국 상가 점포수는 코로나가 본격 확산되기 전인 지난해 1분기 267만3766개에서 올 2분기 222만900개로 1년 3개월 새 45만2866개가 줄었다. 상인들 사이에서는 강화된 거리 두기를 한 달 넘게 시행했지만 확진자가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에 정부의 방역대책에 의문을 갖는 이들도 적지 않다. 마치 확진자 증가 원인을 식당·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다는 것이다. 반면 백신 수급이 늦어진 데 따른 책임을 진 정책당국자는 찾아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 식당 주인은 “코로나가 2인·4인이 모일 땐 안 걸리고 5인이 모이면 걸리는 병인가”라며 “매일 버스나 지하철은 사람이 북적이는데 이런 방역수칙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손실보상이 자영업자들의 마지막 희망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힘들다는 점도 자영업자들의 불만을 부추기고 있다.  한 상인은 “자영업 보상을 해주시는 것은 감사하지만 그동안 밀린 임대료 내기도 벅차다”라며 “언제까지 자영업이 독박을 써야하나”라며 “가게 문을 찔끔 열게 해주고 손실보상 대상에서 제외하는데 차라리 자율적으로 문을 닫으면 100%는 아니더라도 영업 손실을 보상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자영업이 입은 피해가 크기 때문에 방역 방식의 전환을 검토하고, 부채를 일부나마 탕감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21년 9월 6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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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 원유가연동제 도입 후 우유가격 하락 없어
    낙농업 안정적 수익 보장 수요 감소에도 가격 인상  국민 1인당 우유 소비량이 감소세를 나타나고 있으나 우유가격이 크게 인상되면서 ‘원유 가격 생산비 연동제(이하 원유가연동제)’를 손질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수년간 영유아 및 학령인구가 줄어들면서 우유 소비량도 동반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낙농진흥회의 우유 유통소비통계에 의하면 국민 1인당 흰 우유(백색 시유) 소비량은 2018년 27.0kg, 2019년 26.7kg, 2020년 26.3kg으로 내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수요는 감소했으나 우유가격은 유가연동제 도입 이래 하락하지 않고 있다. 원유가연동제는 수요·공급 대신 생산비를 기준으로 원유 가격을 결정해 낙농업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제도다. 실제 원유가격 변동추이를 보면 지난 2017년 리터(ℓ)당 922원에서 2018년 4원 인상된 926원을 기록, 작년까지 유지되다가 올해 8월 들어 무려 21원이 올랐다. 인상폭은 지난 2018년의 5대가 넘는다.  지난 2018년 낙농진흥회가 원유가격을 4원 인상했을 당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우유소매가격을 기존의 3.6%인 93원가량 인상한 바 있다. 남양유업은 4.5%인 116원을 인상했다. 당시 생산비, 인건비, 물류비 상승분을 감안했다는 것이 유업계의 입장이다. 아직은 유업계가 시장의 눈치를 살피며 가격인상에 나서고 있지 않으나 조만간 가격인상에 나설 경우 최종 소비자가격은 크게 높아질 수 있다.  우유 가격 인상과 관련해 서울우유협동조합 측은 “우유 가격 인상 폭과 시기 등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원재료 가격 외에도 인건비, 생산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은 “검토 중이지만 결정된 것이 없다”며 답변을 미루고 있다. 우유 가격이 오를 경우 빵, 제과, 아이스크림 등 식음료 가격도 잇달아 오르는 게 일반적이다. 올해 초부터 빵, 라면 등 식품 가격이 순차적으로 인상된 상황에서 우유 가격까지 오를 경우 내년 초 물가는 더욱 치솟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원유 등 원재료 가격이 올라가면 수익이 줄기 때문에 인상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며 “국산 원유 함량이 많은 제품부터 가격 인상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산 우유 소비가 줄어드는 반면 외국산 우유 수입량은 급증, 국산 우유의 경쟁력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20년 식품 등 수입동향 자료를 보면 우유류 수입량은 2016년 1214톤에서 지난해 1만962톤으로 800%이상 폭증했다. 연평균 수입량 증가율은 73.3%에 달한다. 정부도 이번 우유값 상승에 원유가연동제를 손본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우유 소비가 줄어드는 상황과 관계없이 생산비용에 따라 가격을 올리는 현재 우유 가격 결정 체계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개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21년 9월 6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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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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