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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라인·백화점 ‘맑음’…·슈퍼 ‘흐림’
    고물가·고금리…불확실성 지속  소매시장, 코로나 이전보다 부진 전망 올해 소매시장이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코로나 이전보다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 5개 소매유통업 300개사 대상 ‘2023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서 이같이 나왔다고 최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소매시장은 지난해 대비 1.8%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 전망치가 나온 데 대해 상의는 “코로나 기저효과와 엔데믹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고물가, 고금리 등 소비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올해에도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 예상되면서 업계가 올해 소매경기를 낙관적으로 평가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소매시장 전망에 대해 응답자의 44.7%가 긍정적 평가를, 55.3%는 부정적 평가를 했다. 올해 소매시장을 긍정적(복수응답)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그 이유로 코로나 종식(63.4%), 소비심리 회복(50.0%), 러-우크라이나 전쟁 종결(34.3%), 가계부채 부담 완화(16.4%), 미국발 긴축금융 완화(14.9%) 등을 차례로 꼽았다.  반면, 부정적(복수응답)으로 평가한 사람들은 소비심리 위축(51.8%), 금리 인상(47.0%), 고물가(40.4%), 글로벌 경기침체(26.5%), 소득 불안(18.7%) 등을 그 이유로 들어 올해에도 대외내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해소되지 못해 소비자들이 더욱 지갑을 닫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업태별로는 온라인쇼핑(4.6%), 백화점(4.2%), 편의점(2.1%)은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대형마트(-0.8%), 슈퍼마켓(-0.1%)은 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소비 확산으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던 온라인쇼핑은 올해 4.6%의 성장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시장 전망(복수응답)을 긍정적으로 보는 요인으로는 합리적 소비패턴 확산(72.5%),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른 시장 성장(58.8%), 당일·새벽배송 인기(52.9%), 식품매출 증가(19.6%) 순으로 조사됐고, 부정적 요인으로는 소비심리 악화(97.2%),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77.8%), 일상회복에 따른 비대면소비 감소(55.6%), 온라인 플랫폼 규제 가능성(22.2%) 등으로 집계됐다.  백화점은 4.2%로 오프라인 업태 중 가장 높은 전망치를 보였다. 응답자의 10명 중 6명(59.1%)은 올해 백화점시장을 긍정적(복수응답)으로 평가했다. 그 이유로는 일상회복에 따른 고객 증가(84.6%), 기존점 리뉴얼을 통한 체험·경험요소 확대(76.9%),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의류매출 증가(76.9%), MZ세대 등 신규 고객 유입(23.1%) 등을 차례로 제시했다.  편의점은 올해 시장전망에 부정적인 의견(59.1%)이 긍정적인 의견(40.9%)을 웃돌면서 성장률이 2.1%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시장을 부정적(복수응답)으로 보는 이유로는 고물가에 따른 소비위축(88.5%), 편의점간 경쟁심화(57.7%), 일상회복에 따른 근거리 소비 위축(51.9%), 타업태와의 경쟁심화(30.8%), 입지포화에 따른 출점한계(25.0%) 등을 들었다.  /2023년 1월 1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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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7
  • 전략작물 재배 농가 지원 확대
    올부터 논에 가루쌀·논콩 등 재배 전략작물직불재 개편…국내 생산량↑ 논에 가루쌀, 논콩 등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지원금을 주는 ‘전략작물직불제’가 올해부터 시행된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전략작물직불제는 기존 논활용직불제를 확대·개편한 것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곡물의 국내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다. 제도 시행에 따라 농식품부는 내달부터 지자체를 통해 신청을 받아 논에 쌀 대신 가루쌀, 논콩 등을 재배하는 농가에 ha당 50만∼43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 농업인에게 농지, 자금, 기술 교육 등을 지원하는 ‘청년후계농 영농정착지원사업’도 확대했다. 지원 대상을 2천명에서 4천명으로 늘렸고 영농 정착지원금을 월 최대 100만원에서 110만원으로 인상했다. 청년 농업인 대상 ‘농지 선임대·후매도제’를 도입해 만 39세 이하 농업인에게 농지를 최장 30년 임대하고 임대 완료 후 농지 소유권을 이전해준다. 후계농자금 지원 한도는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상향되고 금리는 2%에서 1.5%로 조정된다. 농번기 농업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도 시행한다. 영농도우미 인건비 단가를 1일 8만4천원으로 인상했고 지원단가의 70%를 국비로 지원한다. 낙농제도도 올해 개편됐다. 우유 원유(原乳)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누고 각각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용도별 차등가격제’가 도입됐다. 또 젖소 유량·유성분 검정사업에 참여하는 농가에 인센티브를 주고 유지방 최고 구간을 4.1%에서 3.8%로 낮췄다. 농산물 온라인거래소도 출범한다. 판매자와 구매자는 가격을 비교해 최적의 조건으로 거래할 수 있고 산지에서 구매자가 지정하는 장소로 배송할 수 있게 된다. 거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입찰·정가거래 외에 예약거래 등의 다양한 거래방식도 도입한다. /2023년 1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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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7
  • ‘귀차니즘’이 과일 트렌드 바꿨다
    매출 1·2위 사과·감귤→딸기·포도 1∼2인 가구 증가와 함께 편리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과일 매출 순위가 바뀌고 있다. 최근 이마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가장 많이 팔린 과일은 딸기와 포도였다. 2019년까지만 해도 사과와 감귤이 1, 2위를 기록했지만 2020년부터 딸기와 포도 매출이 크게 늘면서 지난해에는 아예 1, 2위로 부상했다. 1∼2인 가구 증가와 함께 편리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과일 매출 순위가 바뀌고 있다. 반면 사과와 감귤은 3, 4위로 매출 순위가 내려갔다. 이마트는 사과처럼 1년 내내 즐길 수 있는 과일 대신 겨울과 봄철 시즌 과일인 딸기가 매출 1위를 기록한 이유를 1∼2인 가구 증가와 함께 ‘귀차니즘’으로 꼽았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껍질을 칼로 깎거나 손으로 벗겨 먹어야 하는 사과와 감귤 소비가 줄고 상대적으로 먹기 편한 딸기와 포도가 이 자리를 대체한 것이다. 딸기와 포도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신품종이 잇따라 출시된 점도 매출에 영향을 줬다. 딸기는 가장 대중적인 품종인 설향 외에도 금실, 킹스베리, 장희 등 프리미엄 제품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 가운데 프리미엄 품종 비중이 37%까지 뛰었다. 포도 역시 2019년까지는 연간 매출 순위 5위안에도 들지 못했지만 2020년 껍질째 먹는 신품종인 샤인머스캣 판매가 늘면서 지난해 매출이 2위까지 뛰었다. 반면 껍질과 씨를 뱉어내야 하는 전통적인 품종인 거봉과 캠벨, 머루는 매출이 지속해서 줄고 있다. 이마트는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석류 껍질을 제거한 뒤 알맹이만 따로 모아 판매하는 한입 제품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2023년 1월 17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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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7
  • 설 차례상 비용, 평균 3.7% 상승
    수산·축산·채소는 전통시장 과일·가공식품은 대형마트가 저렴 올해 설 차례상을 차리는 데 드는 비용이 지난해보다 3.7% 늘어나 29만4천338원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설을 앞두고 이달 2∼3일 이틀간 서울 25개구 내 90개 시장과 유통업체의 설 제수용품 25개 품목에 대한 가격을 조사한 결과 평균 구매 비용(4인 기준)이 29만4천338원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설 물가 1차 조사 때의 28만3천923원보다 3.7% 상승한 것이다. 유통업태별로는 전통시장의 평균 구매 비용이 24만488원으로 가장 낮았고 이어 일반슈퍼마켓(24만4천763원), 대형마트(28만4천818원), 기업형 슈퍼마켓(28만7천357원), 백화점(46만8천84원) 순이었다. 전통시장에서 구매할 경우 대형마트보다 수산물은 29.5%, 채소·임산물은 26%, 축산물은 19.5% 저렴했다. 다만 과일(0.5%)과 가공식품(15%)은 대형마트가 더 저렴했다. 품목별로는 지난해보다 식용유(28%)와 참조기(22.6%), 밀가루(21.6%) 가격이 가장 많이 뛰었고 곶감(-18.5%), 단감(-17.1%), 배(-12.2%) 등은 지난해보다 값이 하락했다. 협의회는 “정부의 16대 성수품 관리 품목 중 이번 조사에서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사과와 돼지고기, 참조기의 경우 가격 안정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3년 1월 17일 동아경제 홍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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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7
  • 온라인몰 소비기한 미변경 ‘불만’
    불만대상, 건강식품>음료>과자 순 코로나 사태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 유통기한 관련 소비자 불만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발간한 '월간소비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전자상거래상의 식품 유통기한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 접수 건수는 2021년 322건으로 전년보다 8.4%(25건) 늘었다. 불만 유형별로 보면 유통기한 임박이 190건으로 8.5% 늘었고 유통기한 경과는 89건으로 30.9% 증가했다. 불만 대상인 식품군은 건강식품이 80건으로 가장 많고 이어 음료·커피·생수(37건), 과자·캔디·초콜릿(27건) 등 순이었다. 유통기한 관련 불만이 접수된 사업자는 2021년 기준으로 네이버가 47건에 달해 가장 많았고 이어 쿠팡(42건), 11번가(20건), 티몬(12건) 등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연맹이 네이버·쿠팡 등 소비자 불만이 많은 10개 업체 홈페이지에서 390개 제품 상세페이지에 대해 유통기한 표시 여부 등을 별도 조사한 결과에서는 유통기한 표시 제품이 전체의 24.1%인 94개에 그쳤다. 유통기한 미표시 제품 296개 중에는 제조일로부터 기한을 표시하거나(85건) 제품 표기(54건), 고객센터 문의(32건), 판매자 문의(31건) 등으로 처리한 제품도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온라인몰에서는 사업자가 매번 유통기한을 업데이트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상품 소비에 중요한 정보인 유통기한을 표시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올해부터는 소비기한 표시제가 식품에 적용돼 관련 사항을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제공하는 게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2023년 1월 1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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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17
  • 유류세 인하…유류별 인하폭 차등
    유류세 인하폭 37%→25%로 축소 경유는 4월말까지 현행 세금 유지 올해부터 휘발유를 구매할 때 붙는 유류세 인하폭이 현재 37%에서 25%로 줄어든다. 디젤과 액화석유가스(LPG) 부탄에 붙는 유류세 인하율은 37%를 유지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종료 예정이던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유류별로 인하폭을 차등화해 올해 4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유가 상승으로 국민 부담이 커지자 작년 11월 유류세를 20% 인하했고, 올해 5월부터 인하폭을 30%로 확대했다. 7월부터는 올해 말까지 인하율을 37%로 재차 조정했다. 이에 따라 휘발유 유류세는 L당 516원에서 615원으로 99원 늘어난다. 유류세 인하 전(L당 820원)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지만 올해 휘발유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될 전망이다.  경유 유류세는 L당 369원, LPG 부탄 유류세는 130원을 유지한다. 2021년 11월 이전과 비교하면 각각 L당 212원, 73원 내린 수준이다. 정부는 휘발유 유류세 인하폭이 37%에서 25%로 조정됨에 따라 매점매석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 이에 대한 방지 대책도 함께 추진한다. 유류세가 오르기 전 싼 값에 휘발유를 확보했다가, 다음달부터 물량을 풀어 이득을 보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구체적으로는 석유 정제업자들이 12월 한 달 동안 반출할 수 있는 양을 전년 동기 대비 115%로 제한한다. 정당한 사유 없이 휘발유 판매를 기피하거나 특정 업체에 과다하게 반출하는 행위도 금지한다. 고시를 위반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지난해 종료 예정이던 승용차 개별소비세 30% 인하 조치는 올해 6월 말까지 연장한다. 승용차를 구매할 때 원래 5%의 개소세가 붙는데, 이를 3.5%로 낮춰 적용하는 방식이다. 최대 인하 한도는 100만원이다. 개소세액의 30%가 부과되는 교육세와 차량 구매 금액에 연동되는 부가가치세 및 취득세도 함께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개소세 인하 한도 100만원에 교육세 및 부가세 등이 줄어드는 것을 더하면 최대 143만원의 세금 인하 혜택이 가능하다. 승용차 개소세 인하 조치는 2018년 7월 시작됐고, 정부는 이를 계속 연장했다. 코로나19 대확산 직후인 2020년 3~6월엔 한시적으로 1.5%까지 낮추기도 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이번 연장 조치는 승용차 구매 시 가격 부담을 줄이고, 기존 인하 기간에 차량 구매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가 차량 출고 지연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를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액화천연가스(LNG)와 유연탄 등 발전 연료에 대한 개소세 15% 인하 조치도 올해 6월까지 연장한다. 발전 원가 부담에 따른 공공요금 인상 압력을 낮추겠다는 취지다. /2023년 1월 3일 동아경제 홍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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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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