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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값 외산우유 인기에 국내 낙농가 울상
    최근 2년 새 수입액 3배 ‘껑충’ 폴란드산 국산 대비 반값 불과 우유소비가 줄어드는 데 국산 원유가격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이 수입 우유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폴란드산 우유가 국산 우유에 비해 반값에 불과한 가격으로 인기제품으로 부상하면서 국내 낙농가들이 울상이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의하면 올 1~7월 국내 우유 수입액(HS코드 040120)은 1332만7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838만7000달러)과 비교해 58.9% 증가했다. 수입량 또한 1만1585톤에서 1만8420톤으로 59.0% 늘었다. 이는 2년 전인 2020년 1월~7월과 비교하면 수입액과 수입량 모두 3배 넘게 증가한 것이다. 수입산 우유의 인기 요인은 가격은 저렴한데 맛도 좋다는 점이다. 국내 수입량이 가장 많은 폴란드산의 경우 1ℓ 제품의 가격대가 1300원 수준으로 시판 중인 국내 일반 우유(서울우유, ℓ당 2700원)의 절반 정도에 그친다. 여기에 1리터 12팩으로 구성된 대용량 상품의 경우 ℓ당 1192원 꼴로 가격이 더 낮다. 폴란드는 세계적으로 우유 가격이 저렴한 국가에 속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가장 비싼 나라로 꼽힌다. 이에 도해 유통기한이 10일 정도인 국내 냉장우유에 비해 수입산 멸균우유는 보통 유통기한이 1년으로 길다. 국내로 수입되는 기간을 감안해도 10개월 정도로 긴 편이다. 폴란드산 우유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수입액 부동의 1위를 기록 중이다. 7월까지 전체 누적 수입액의 66.4%를 폴란드산이 차지했다. 폴란드에 이어 독일, 이탈리아, 호주, 오스트리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았다. 국내 유업체들도 수입산과 비슷한 가격대의 멸균 우유를 판매하고 있지만 우유 사용량이 많은 커피업계를 중심으로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수입산 우유의 맛이 더 뛰어나다며 대량 구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데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이커머스 기업이나 일부 수입업체를 중심으로 대량으로 수입해 판매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한 커피전문점 점주 A씨는 “우윳값이 계속 오르면서 가성비가 좋은 수입산으로 바꿨는데 맛이 더 좋다는 손님들이 있다”면서 “멸균우유의 경우 보관기간도 길기 때문에 대량으로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원유가격을 정할 때 생산비 연동제를 적용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생산비 증감액이 ±4% 이상이면 같은 해, 미만이면 2년마다 생산비 증감액을 반영해 조정된다. 이에 소비가 감소하는 반면 소매판매 가격이 매년 상승하면서 우윳값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국산 우유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우유 가격을 둘러싸고 유업체와 낙농업계 간 갈등이 심화하면서 당장 우윳값 추가 인상이 예고돼 있다. 특히 한-EU FTA에 의해 유럽산 수입 유제품 관세(11.2%)가 2026년부터 철폐되면 수입산 우윳값은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이 때문에 국내 낙농가는 가뜩이나 사료값이 폭등해 힘든 상황에서 외산에 시장을 잠식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2022년 9월 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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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7
  • 하반기 가공식품 가격 줄인상 예고
    상반기 급등 원자재값 반영 라면·유제품·육가공 식품 등 하반기 식품회사들이 가공식품 가격의 줄인상을 예고하고 나섰다, 가공식품이 하반기 장바구니 물가를 밀어올려 소비자 부담을 가중할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식품업계에 의하면 농심은 올해 4월 이후 원자재 가격 급등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다면서 15일부터 라면 26개와 스낵 23개 브랜드 제품 출고가격을 각각 평균 11.3%, 5.7% 인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농심은 지난 2016년 8월 이후 4년 8개월간 라면 가격을 동결했었으나, 밀가루와 팜유 등 원재료 가격이 폭등하자 작년 8월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다른 라면 기업들도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번 가격을 올리고 나설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는 통상 한 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동종업체들이 시간차를 두고 따라 가격을 인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난해 8월 오뚜기가 13년 만에 라면 가격을 인상한 후 다른 기업들도 줄줄이 가격을 변경했다. 라면·스낵 뿐 아니라 유제품도 오른다. hy(옛 한국야쿠르트)는 이달 1일부터 대표 제품인 ‘야쿠르트라이트’ 가격을 병(65mL)당 200원에서 220원으로 인상했다. 이 제품은 하루 150만 개 넘게 팔려 ‘국민 발효유’로 불린다. hy는 원재료 가격이 급등해 2020년 3월 이후 2년6개월 만에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유가공 및 음료 제품도 ‘도미노 인상’이 이뤄지고 있다. 동원F&B는 ‘덴마크 짜지 않은 치즈’(252g) 등 치즈와 요구르트, 쿨피스(180~930mL) 등 9개 제품 가격을 지난 1일부로 평균 21% 인상했다. 닭가슴살 등 육가공 제품 가격도 오른다. 하림은 이달 중 닭가슴살 제품과 소시지 등을 대형마트에서 5~7%, 편의점에서 8~9% 인상한다. 사조대림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닭가슴살 제품을 12.1% 올린다. 조미료도 인상 대열에 합류, 대상은 미원(100g)을 편의점 기준 2400원에서 2700원으로 12.5% 올린다. 이 같은 인상률은 올 상반기 원자재 가격 등 원가 인상분을 반영해 결정했다는 게 식품업체들의 설명이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6개월~1년치 원재료를 선구매하는 만큼 상반기 급등한 국제 곡물가 등을 하반기 제품 가격에 적용한 것”이라며 “물류비와 인건비, 포장재 등 부자재값 상승도 제품가 인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이러한 식품업계의 가격인상은 아직 초기 단계라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정부와 유업계, 낙농가는 원유가격 인상을 놓고 줄다리기 하고 있다. 원유가격은 보통 8월에 오르는데 올해는 정부의 원유가격 차등제 도입을 놓고 협상이 길어지면서 아직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았다. 그런데 올해 원유 가격이 오를 경우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는 '밀크플레이션'을 촉발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2022년 9월 7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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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7
  • 대형마트, 초저가 먹거리 출시 경쟁
    반값 치킨 이어 피자 출시…프랜차이즈 보다 저렴 대형마트가 ‘반값 치킨’ 대전에 돌입한 가운데 최근 반값 피자가 등장, 초저가 먹거리 출시 경쟁에 불이 붙었다. 유통업계에 의하면 홈플러스는 지난달 말까지 정가 4990원인 시그니처 피자 한 판을 2490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피자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판매하는 피자 가격이 2만 원을 훌쩍 넘는 것을 고려하면 1/10 가격인 셈이다. 이달 가격이 원상복구 됐지만, 1/5가격 수준이다. 앞서 이마트는 프랜차이즈 피자처럼 바로 먹을 수 있는 ‘이마트 피자’를 1만 원대에 판매하며 경쟁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유통업계의 먹거리 경쟁은 치킨에서부터 시작됐다. 홈플러스는 지난 6월 30일부터 ‘당당치킨’ 한 마리를 6990원에 판매하고 있다. ‘당당치킨’은 출시일인 6월30일부터 지난달 21일까지 약 50일간 46만 마리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도 지난달 9980원에 판매하는 ‘5분 치킨’을 출시했는데, 출시와 동시에 이마트 전월 치킨 매출을 전년동기대비 약 26% 끌어올리기도 했다, 롯데마트가 푸짐한 양을 자랑하는 ‘한통치킨’(1만5800원)은 월 평균 3만5000개씩 팔리고 있다. 현재 프랜차이즈 치킨의 경우 가격이 2만 원 안팎인 데다 배달비까지 더하면 2만 원대 중반~3만 원까지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반면 대형마트 치킨은 1만 원, 혹은 그 이하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실제 일부 매장에서는 저가 치킨 신제품 출시 후 사기 위한 ‘오픈런’(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달려가는 것)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초저가 먹거리 출시 경쟁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대형마트 3사는 모두 반값치킨을 내놓은데 이어 피자와 초밥, 맥주도 특가 판매를 시작했는데, 앞으론 초저가 품목을 더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러한 초저가 먹거리 출시는 이커머스에 뺏겼던 고객을 다시 오프라인 공간으로 유도하겠다는 계산이 깔려는 있는 데 현재 상황을 놓고 보면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2022년 9월 7일 동아경제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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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7
  • 유통가 캐릭터 마케팅 흥행 ‘불꽃’
    포켓몬 열풍 이어 쿠키런·검정고무신 등 확산  포켓몬으로 대표되는 캐릭터 마케팅 흥행이 성공적으로 이어지면서 확산세를 타고 있다. 캐릭터 컬래버레이션(협업)이 식품 판매를 넘어 업종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유통 업계에 따르면 SPC삼립이 내놓은 ‘포켓몬 빵’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포켓몬 도넛·티셔츠·생활용품 에디션·간편식 등 포켓몬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여러 건 출시됐다. 이어 편의점 CU는 캐릭터 ‘NCT-REX’, ‘쿠키런: 킹덤’과 손잡고 각각 비빔우동·양념치킨과 빵을 출시한 데 이어 최근 엔씨소프트의 ‘도구리(DOGURI)’ 캐릭터를 활용한 도시락, 주먹밥, 샌드위치 등 15종의 상품을 선보였다. CU가 이같은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꾸준히 내놓는 이유는 관련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 4월 출시한 NCT-REX 비빔 우동과 양념 치킨은 해당 카테고리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고, 시즌 3까지 출시된 쿠키런: 킹덤 빵은 누적 판매량 1200만 개를 넘어섰다. 롯데마트도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상품 출시에 적극적이다. 롯데월드의 ‘로티&로리’ 캐릭터와 손잡고 치즈 상품을 출시한 데 이어 이달 국내 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과의 다양한 한정 패키지 상품을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검정고무신’ 속 등장인물이 맛있게 먹던 바나나, 크림빵, 만두, 자장면 등의 음식에서 영감을 얻어 총 20여개의 컬래버레이션 패키지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였다. 특히 ‘B750 검정고무신 바나나(900g/베트남)’는 출시 일주일 만에 초도 물량 8만 7000개를 팔아치웠고, 추억의 먹거리 ‘산도’와 ‘바나나 우유’ 컬래버레이션 상품의 매출은 협업 이전 대비 각각 9배, 5배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상품 출시가 인기를 끌자 속옷 전문 업체 비비안은 토끼 캐릭터인 ‘몰랑이’와 함께 남녀 파자마 9종을 제작해 처음으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선보이며 캐릭터 상품 흥행에 동참하는 등 식품업계를 넘어 업종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2022년 9월 7일 동아경제 김정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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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07
  • 농산물 경매시장 기로…독점 수탁권 ‘도마위’
    경매 중심 유통 구조에 헐값 매매 공익 시장도매인 제도 도입 필요 농산물 경매시장이 갖는 독점 수탁권이 도마 위에 올랐다.  현재 농안법(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도매시장에 출하된 농산물은 무조건 도매시장법인의 상장경매를 거치는 게 원칙이다. 이같은 농산물 경매제도는 출하자들의 협상력이 부족했던 시절엔 중간 도매상들의 가격후려치기와 횡포에서 출하자를 보호하는 바람막이 역할을 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역할이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터넷 발달 등 정보 보급의 일반화로 각 유통채널의 농산물 가격을 산간 오지에서도 알 수 있게 됐고, 온라인 거래 확대와 대형마트 등 대규모 소매상이 산지 직거래에 나서면서 도매시장 위축을 불러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 농산물 유통업계에 의하면 도매시장 거래물량은 갈수록 감소 추세에 있다. 2014년 721만5828톤이었던 공영도매시장 청과부류 거래실적은 2015년 711만7661톤, 2016년 702만6899톤, 2017년 701만2920톤, 2018년 684만3183톤 등 4년 연속 감소하다가 2019년 694만4863톤으로 반짝 반등하는 데 그쳤다.  국내 대표 공영 경매시장인 가락시장도 지난 2017년 241만21톤이었던 청과부류 거래실적이 2018년 234만4345톤, 2019년 233만1383톤, 2020년 228만1457톤으로 3년 연속 감소세다. 이에 공영 경매시장에 시장도매인제 도입논의가 활발하다. 이 제도는 시장도매인이라는 중간도매상이 산지에서 직접 물건을 떼 소매상에게 파는 직거래제도다.  도매시장법인의 경매수수료(약 4%~7%)와 중도매인이 붙이는 마진, 또 소매상의 마진이 붙은 농산물은 결국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진다. 유통단계를 축소한 시장도매인제는 공급가를 낮출 뿐 아니라 산지 사정에 훤한 시장도매인과 농가가 미리 출하물량을 조절하므로 농가수취가가 안정적이고 공급량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경매제는 그간 경락가격 편차와 농산물 신선도 저하, 경매를 기다리는 차량으로 인한 혼잡 등 여러 단점이 지적돼 왔는데 이를 시장도매인 제도 도입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공익적 성격의 시장도매인 제도 도입이 쉽지만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매인이 시장도매인 물건을 쉽게 살 수 있다면, 경매에 나온 농산물의 구매 동기가 떨어지기 때문에 경락가격이 하락하게 된다. 이에 농안법에서는 동일 시장 내에서 시장도매인과 중도매인 간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만, 현재 경매제와 시장도매인제가 공존하는 강서시장에서는 이러한 불법거래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한 개의 시장에 두 개의 제도를 운영하려면 철저한 동선 분리와 경매제 시장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불법행위가 시장도매인으로부터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기준가 원칙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일부의 불법행위 우려로 가락시장에 시장도매인제도 도입을 반대하는 것은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한 도매상인은 “세계적인 선진국들은 도매시장을 거래장소보다는 소포장시설, 창고 등으로 이용한다”며 “기다리고 경매하고 중도매인에게 가기까지 엄청난 손실이 발생하는 제도에 집착하지 말고 공영도매시장을 효율적으로 잘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2022년 8월 2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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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22
  •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놓고 업계 충돌
    국민 제안 온라인 투표 지지율 1위 소상공인, 골목상권 지키는 마지막 보루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놓고 대형마트와 소상공인·대형마트 노조간 충돌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소상공인 등 반발이 심화되자 안건상정을 포기하면서 흐지부지되는 모양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는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침해를 막고 관련 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해 지난 2012년 처음 도입됐다. 하지만 전통시장 등의 활성화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규제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의 제기되어 왔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기업이 급성장하며 오프라인인 대형마트에 대한 역차별이란 지적의 목소리도 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진행된 국민 제안 온라인 찬반 투표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는 제안안건 10건 중 57만 여개의 ‘좋아요’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그런데 국정 운영에 반영할 제안 3개를 뽑겠다던 정부는 중복 투표, 즉 어뷰징을 이유로 안건 선정을 포기했다.  이후 의무휴업 폐지에 반대하는 소상공인 단체와 마트 노조의 반발이 끊이질 않으며 괜히 정부가 해법도 내놓지 못하면서 논란만 키운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먼저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와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지난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소공연 대회의실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개선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전통시장을 비롯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등 골목상권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라며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유통 대기업의 독과점과 유통시장 거래질서 왜곡을 방지하는 최소한의 장치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마트노동자 1만여 명이 소속된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 소속 회원들은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배제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들은 “대형마트 월 2회 의무휴업은 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건강과 일·삶·균형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사회적 성과”라며 “최소한의 건강권을 보장해달라”고 주장했다. 반면,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유통 대기업들은 정부발 규제 완화를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부분의 의무휴업일이 둘째·넷째 일요일인데 주말 매출이 평일보다 많게는 두 배 가까이 많아 당장 실적 개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NH투자증권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폐지될 경우 이마트 연간 매출이 9600억 원, 영업이익은 1440억 원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재 공은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규제심판회의로 넘어간 상태다. 국무조정실은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 의견을 충분히 듣고, 국민 의견도 충분히 듣고 심판부 회의를 양측이 합의점을 찾을 때까지 계속 운영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22년 8월 22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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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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