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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전하는 마음에는 한계가 없죠”
      창림모아츠(주), 국내 최초 장애인버스·복지차량 등 다수 개발2018년 친환경 전기 굴절버스 개발…세종시 운행 등 주문쇄도   창의적 발상으로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선도자를 ‘퍼스트 무버’라 부른다.창림모아츠(주) 박성권 대표(사진)에게 가장 어울리는 수식어라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 1994년 국내 최초로 복지차량 제작에 나섰다. 당시 우리나라는 복지차량의 불모지였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쓴 도전이었다. 하지만, 박 대표에게는 국내 최초의 윙바디 냉동차량, ‘파워 게이트’ 등 특장차 개발 및 상용화 경험이 있었기에 자신감이 있었다.   그간 개발된 차량만 해도 장애인차량(휠체어 슬로프차, 리프트 버스), 이동목욕차, 이동세탁차, 이동급식차, 이동재활치료버스, 이동전시교육버스, 이동홍보상담버스 등 다양하다.   이러한 신종 차량 개발을 위해 동사는 매출의 10%가 넘게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부설연구소에서는 10여명의 연구인력이 미래먹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그 결과 동사는 50여건의 특허를 획득하고, 절반 이상을 상용화시킬 수 있었다. 27년이 지난 지금도 복지차량은 이 회사의 메인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3000평 공장도 현재 7000평으로 늘었다. 또한 전국 35개 A/S지점망에서는 24시간 신속한 서비스 제공하며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박성권 대표는 “예전에는 시장을 100% 점유했는데, 지금은 유사업체들이 많이 생겨 점유율이 절반으로 떨어졌다. 우리나라는 인구도 적고 내수시장 규모가 협소한데, 장애인 차량이나 복지차량 등은 자동차라는 특성으로 인해 해외진출이 안 된다. 그런데 점유율이 낮아지니 성장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외국에서는 어렵게 개발한 기술에 대해 충분히 가치를 인정하고 대가를 지불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쉽게 기술을 도용하고, 수요기관에서도 인정을 안 해 주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존 사업으로 추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워지자 박성권 대표는 수년전부터 친환경차 분야를 신성장 먹거리 분야로 관심을 높여왔다. 그리고 지난 2018년 현대차가 협력업체인 창림모아츠에 전기차 신사업을 제안하면서 ‘굴절버스’를 제작하게 됐다.   박 대표는 “굴절버스는 버스 2대 연결해 운행되는 형태로 유럽에서는 상용화되어 있다. 출퇴근 시간에 수송량을 늘릴 수 있고 친환경버스여서 매연(미세먼지) 발생이 없다”라며 “우리는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도 시스템 설계 및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응용력이 뛰어나다. 그래서 현대차가 제의했고, 저도 굴절버스에 도전하고 싶어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세종시에서 지난 1월 23일부터 4대의 굴절버스가 운행되고 있고, 추가 제작도 진행 중에 있다. 인천공항도 발주됐고, 지자체 몇 곳에서 신규발주가 이뤄질 것으로 보여 올해 20여대를 제작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성권 대표는 지난 2018년부터는 화성상공회의소 회장을 맡아 회원사의 권익 대변과 화성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힘 쏟고 있다.   /2020년 2월 1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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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2
  • 전기조합, 공제조합 설립 시동 걸다
      전기 기자재 단체와 협업…조합사 자금과 요율 혜택2세경영인 네트워크 구축·명사초청 ‘신경영’ 세미나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곽기영, 사진. 이하 전기조합)이 올해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조합원사 단합과 지원 강화에 나선다.  곽 이사장은 “지난해의 경우 아이템 별로 판로를 다양화해 안정적 조합 수익을 제고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지난해 한전의 적자경영으로 변압기뿐 아니라 전반적 거래 물량이 20~30% 감소했다”며 “올해는 한전물량 확보와 더불어 지난해 배전반 등 전력기자재 내구연한 법제화를 마무리 짓지 못했는데, 입법기관과 협의해 마무리 짓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조합은 올해 공제조합 설립을 적극 추진한다. 조만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유관 기자재 단체들과 협의, 설립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곽기영 이사장은 “기계나 통신 등 타업계는 공제조합이 있는데 비해 전기기자재 업계만 유일하게 없어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 다음달 이사회 안건으로 정식 상정될 예정으로 우리 조합이 최대 출자자가 되어 유관 기자재 단체들과 함께하려 한다. 공제조합이 설립되면 자금융자와 보증수수료 요율을 낮추는 등 전기기자재 업체의 건전한 육성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 그는 “조합원들의 총회 결의에 따라 공제조합설립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 다만, 앞으로의 추진과정에서 풀어야 할 숙제들도 있다. 그러나 설립의 첫 단추를 끼우는 만큼 체계적·효율적 계획 수립과 당초 취지와 명분에 어긋남 없이 조합 설립에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전기조합은 올 들어 첫 사업으로 내달 초 조합원사 2세 경영인들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모임의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명사초청 CEO 세미나’도 연간 1회에서 분기별 개최로 확대키로 했다.   곽 이사장은 “올해는 첫 번째로 오는 3월 11일 서강대 교수가 디지털 시대의 경영방법을 강연할 예정이다. 경영뿐 아니라 문화·사회과학적 측면들을 다양하게 다뤄, CEO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지식·정보를 습득, 경영혁신과 미래먹거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합은 창립 60주년에 발맞춰 오는 2022년 2월경 ‘국제전시회 개최’할 예정이다. 그리고 자료의 발굴수집과 더불어 전기분야의 산증인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삶의 무게를 인터뷰에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전기공업 60년사’ 발간을 추진키로 했다.   곽기영 이사장은 “올해로 이사장 취임 6년차에 들어가는데, 조합의 화합과 단결을 통해 조합이 추진하는 일에 힘이 실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소기업 공동사업제품 우선구매제도’가 생각보다 활성화되지 못했다. 이에 중기중앙회 공공구매 활성화 위원장으로서 옛 수의계약제도 부활이나 유사제도를 도입토록 추진, 소기업에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2020년 1월 28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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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28
  • (주)이티엘, 상반기 신사옥 준공 제2도약 ‘날개’
                                                                   (주)이티엘 신사옥조감도     최신장비 도입 등 양질의 서비스 ‘원스톱’경기 시흥에 지상 10층 규모…4차산업 대비 세계 각국이 기술무역장벽(TBT)을 높이는 가운데 국내 시험인증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산업 경쟁력과 직결되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주)이티엘(대표 김주민)은 지난 22년 시험인증 외길을 걸으며 전문성과 신뢰성을 쌓고 있는 시험인증기관이다. 동사는 올 상반기 신사옥 준공과 더불어 시험설비 구축을 통해 양질의 시험 서비스 제공과 인증 취득의 도우미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주민 대표는 “최근 전기·전자기기의 사용 급증으로 인해 기기에서 발생하는 불요 전자파가 증가하며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간섭전파 등으로 인한 통신장애 및 기기 오동작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도 우려된다. 이에 정부는 방송통신기자재의 적합성평가를 강제토록 하고 있고, 우리는 시험 대행기관으로써 기업의 시험인증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주)이티엘은 KOLAS 및 CBTL (RoHS, SAFETY 분야) 국제공인 지정 시험기관으로서 국제무역을 위한 방송통신장비, 전기·전자제품 등의 전기안전(Safety)과 전자파양립성(EMC), 그리고 유무선통신과 유해물질분석시험 등을 포함한 각종 신뢰성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6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 시험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전문성을 강화해 왔다.  뿐만아니라 동사는 시험인증업계 숨은 강자로서 지난 2000년 국내 사설시험소 최초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EMS Test Lab완공 운영, 2002년 사설시험소 최초 EMC Full Auto mation Chamber 2기 포함 EMC Lab운영 등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난 2012년에는 보다 빠른 서비스를 위해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시험소에 Automatic Compact Chamber 6기를 완공, EMC Test 및 Debugging 등을 원스톱서비스로 제공하는 등 고객와 Win-Win하는 시험인증기관으로써 최고의 서비스를 지향해 왔다.   특히 지난해 2월에는 경기도 시흥에 대지면적 1405㎡, 건축면적 908㎡ 규모(연면적 9135㎡)의 지하 2층 지상 10층 건물의 신사옥 착공에 들어가 올 상반기 중 준공을 앞둔 상태다. 본사 이전과 함께 시험설비 구축은 더 향상되고 신속한 시험인증 서비스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민 대표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한 신기술과 융복합 제품의 등장에 따라 시험·인증 서비스도 고도의 전문성과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라며 “우리는 올 상반기 신사옥 준공을 계기로 한걸음 도약한 최고의 양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0년 1월 7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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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7
  • 난청인에 희망과 감동을 전하는 보청기 ‘스타키’
      성공신화 이후 다양한 봉사 통한 ‘해피바이러스’청각장애인·참전용사(외국인) 등 연간 10만개 기부    “스타키(Starkey Hearing Technologies)는 52년간 축적해온 청각에 대한 연구와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공급하는 다국적 기업”이라고 말하는 스타키그룹 심상돈 대표(사진).  심 대표를 통해 스타키그룹의 성장스토리와 노하우를 듣기 위해 만나보았다. 심상돈 대표는 “국내에서는 장애에 대한 편견이 심해 보청기 착용을 숨기려 한다. 반면 외국에서는 안경처럼 패션아이템으로 취급할 정도로 당당하다”며 우리사회도 보청기에 대한 인식변화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국내 난청인구는 800만명에 달한다. 더구나 인구 고령화와 이어폰 사용 증가로 연령대를 구분하지 않고 증가하는 추세다. 그런데 난청을 방치하는 경우 곧 청력기능 퇴화로 이어진다. 이는 치매 발생 위험을 최대 5배까지 높일 뿐 아니라 소통 장애로 인한 사회적 고립을 낳는다.   심상돈 대표는 전세계 스타키 22개 지사 중 최장수CEO다. 장수비결에 대해 묻자 그는 “단지 운이 좋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늘에 있기까지 심 대표의 열정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기회를 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지난 1996년 한국지사(스타키코리아) 설립과 함께 대표로 취임, 브랜드를 알리는 고객초청행사 등 홍보창구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또한 여성보다 섬세하고 심미적 감각으로 기술지원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그는 국내에 생소했던 보청기 제품의 보급확대를 위해 영업·교육 등에 집중, 서비스 혁신을 이뤄냈다. 그 결과 스타키그룹은 스타키 外 자회사 6개의 브랜드를 확보, 국내 보청기 시장 점유율 1위(30%이상), 소비자 만족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국내 최대 보청기 회사로 성장했다.   심상돈 대표는 “우리는 절대 노(NO)라고 말하지 않는다(We never say no)”를 경영철학으로 고객 신뢰를 쌓아왔다. 제품 구입후 1년이내 고객 부주의로 인한 분실·파손에도 이유를 불문하고 무조건 교환해준 일화는 유명하다.   이러한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동사는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이라는 개념으로 보청기 수명이 다할 때까지 횟수에 관계없이 응대, 고객의 청력변화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미세한 부분까지 조정해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스타키 청각재단과 함께 난청퇴치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빌 클린턴 전 미국대통령과 스타키그룹 심상돈 대표   스타키그룹은 업계 리딩 기업으로서 보청기의 편의성 향상을 통해 일상아이템으로 자리 잡도록 첨단 신제품 출시에도 주력하고 있다. 지난 6월 세계최초 인공지능 보청기 Livio AI를 론칭한데 이어, 최근 충전방식을 추가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 복약시간 알림기능, 넘어짐 알림 앱기능, 외국어 번역기능, 인공지능과 머신런닝을 통한 자동조절, 잡음제거 기능, 원격 A/S기능(소리 조절 서비스, 분실시 위치파악) 등이 갖춰져 있다.   이처럼 스타키그룹을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일궈낸 심상돈 대표는 “기업은 이윤창출이 목표이지만 사회에 보탬이 돼야한다”라며 기업가정신을 강조했다. 상생과 배려의 정신은 곧 기업의 이익으로 보답이 돌아온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이러한 기업가정신은 그의 경영 방침에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출퇴근 자율제도 도입, 근무시간 外 잔업 및 회식강요 없음, 원어민 1:1 수업 지원, 직급에 상관없는 보너스 평등 지급 등 직원들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는 곧 스타키그룹 각 구성원의 높은 책임감과 애사심, 전문성 강화를 가져오고 있고, 고객 응대에 있어서도 최상의 성과를 낳고 있다.   심상돈 대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도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다. 지자체·장애인단체 등과 연계한 청각장애 저소득층 무상지원, 외국인 6.25참전용사와 국가보훈처(국가유공자) 등 무상지원만 연 10만개이상 보청기를 기부하고 있다.   그리고 특수학교 및 청각학교 장학금 후원, 김장·연탄 나눔 등 저소득층 지원, 문화예술인 지원 등 다양하다. 그가 맡은 (사)한국강소기업협회 회장, (사)국전작가협회 총재, (사)대한난청협회 창립 준비위원장, 한국장애인부모회 후원회 상임공동대표직 수행도 이 같은 사회봉사의 일환이다.   심 대표는 “나 홀로 기부하면 한계가 있지만, 내가 솔선수범함으로써 함께하는 이들에게도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그 일환으로 난청에 대한 인식 개선과 난청인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내년 2월 대한난청협회를 발족, 희망을 불어넣겠다”며 “저는 지금까지 가진 자로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누려왔다. 그 혜택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것이 저의 ‘소망’”이라고 말했다.   /2019년 12월 2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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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23
  • [時論] (주)삼양테크 박지화 회장, 중소기업에 ‘신바람’ 일으켜야
      우리경제의 든든한 허리역할을 담당해 온 중소제조업이 유래 없는 위기에 처해있다. 더구나 인건비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산성이 곤두박질하면서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높은 인건비 부담과 근로시간 단축 등 각종 기업규제로 중국과 동남아 등으로 생산라인을 돌리는 추세다. 그리고 대기업과 동반진출하지 않고 국내에 남은 기업들은 판로를 잃고 좁은 내수시장에서 아귀다툼을 하고 있다. 이에 견디다 못한 일부 중소제조업의 탈한국도 줄을 잇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상당수 중소 제조업체들은 고리의 빚을 내 연명하는 처지다. 전국 주요산업 단지에 매물이 넘치고 있고,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일감이 없어 기계를 멈춘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다.   그런데 정부가 내놓는 대책을 보면 중소기업의 체감에 와 닫지 않는 것들이 많다. 기껏해야 정부자금의 대출 한도를 높이고 이자를 낮춰주는 정도다. 당장 일감이 없는데 고용을 늘려야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일부 대기업의 협력업체, 자본력 있는 기업에 스마트공장을 지어준다하니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과 내년부터 시행예정인 50인이상 기업의 주52시간 근무제 도입은 약간의 보조금과 계도기간을 준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앞서 주5일제 시행으로 한 달에 실제 근무하는 일수는 20일에 못 미친다. 이렇게 열악한 환경속에서 생산·납기를 맞춘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 두 번의 납기를 맞출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다. 그렇다고 경영이 어렵다고 임금을 삭감할 순 없지 않은가?   더구나, 기업의 생명은 생산·납기다. 이들이 차질을 빚으면 신용도가 떨어지면서 일감이 줄고, 사업체의 조업단축, 휴·폐업 등으로 직원들은 한파속으로 내몰리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도래해 중소기업이 숙련공과 기술자를 내보내면 기업의 성장판이 닫히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필자도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취지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풀뿌리 중소기업의 성장·육성을 위해 제조업 현장의 현실을 냉엄하게 파악·진단, 처방책이 절실하다고 본다.   /2019년 12월 10일 동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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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 [인터뷰](주)유민에쓰티 김동환 대표, 완벽한 방재시스템 도입해야
      화관법 도입이래 안전사고 건수는 줄고 있으나 지난해 67건 등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Q: 화학물질관리법 계도기간이 올해로 종료된다. 그런데 화관법 시행을 두고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는다.A: 화관법은 지난 2013년 제정되면서 시설 기준을 통해 방류벽 이격거리·용량, 방지턱 높이, 집수설비, 긴급차단밸브 등을 준수토록 의무화했다. 이에 일부 화학기업들은 물리적 공간 부족 등으로 공장을 새로 짓는 것도 불가능하고 고치기도 어렵다며 현실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있다.    Q: 대응방안을 마련해줘야 하지 않나?A: 설비기준 적용을 유예시키고 대신 누액, 가스 등 완벽한 방재시스템 갖추도록 하면 된다. 그래서 정부는 사업장이 물리적 공간 부족 등으로 곤란할 경우 감지기 또는 CCTV를 추가로 설치하면 취급시설 기준을 준수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즉 사전에 사고를 예방토록 방재시스템을 강화토록 한 것이다.   Q: 그런데도 중소기업들이 부담을 호소한다. 방재시스템 도입 안 되는 이유는?A: 제도를 잘 모르거나 비용부담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필름형 누액감지센서는 비용부담이 크지 않다. 외산 케이블방식 감지기는 가격이 비쌀뿐더러 누출량이 많아야 감지가 된다.  반면 우리의 누액감지센서는 눈·비 등은 감지 안 해 옥외(자기유도식)·옥내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경미한 누출량에도 응답속도가 빠르다. 또한 화학물질별로 맞춤식 센서 제공이 이뤄지며, 극소량부터 대량의 액체 누출까지 선택적 검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센서 훼손시 부분교체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해 반영구적 반복 사용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Q: 세계일류 제품임에도 저변확대가 늦는 이유는?A: 대기업들은 이미 많이 설치했고 중견기업이 많이 쓴다. 문제는 성능이 부족한 짝퉁제품이 시장을 흐리기 때문이다. 타 기업은 연구인력의 전문성도 테스트 장비도 없다. 한 대기업도 짝퉁을 쓰다가 작동이 안 되거나 눈·비 등에 오작동해 낭패를 보고 다시 우리제품을 쓰는 사례도 있었다.   Q: 중소기업·영세상인에게는 누액감지센서도 부담일 듯싶다. 어떻게 보급해야 하나?A: 화관법은 중소기업에 설치비용의 50% 지원해주게 돼 있으나 예산 배정·집행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우리는 화관법 시행을 대비해 보급형 제품을 개발해 놓았다. 그리고 가스감지기도 개발 내년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Q: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A: 방재시스템을 완벽하게 하면 사고를 예방하는데 안 되고 있다. 국가의 입장에서 화평법·화관법 시행은 가야할 길이다. 그리고 완벽한 방재를 위해서는 품질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물리적 요인으로 화학물질관리법 기준 준수가 어려운 기업들에게 우리 제품은 최선의 대안이 될 것으로 본다.   /2019년 11월 25일 동아경제 신은숙 기자
    • 인물 초대석
    • 동경초대석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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