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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현조 화백, 예술은 창조성과 생명력이 담겨 있어야
      동서양 기법·양식 경계 넘어…색채의 향연 ‘물씬’  한국화가 운원(雲園) 신현조 화백은 전통 한국화에 현대적 구성과 채색을 통해 생명의 내재적 가치를 회화로 표현하고 있다. 운원은 어린시절부터 회화에 재능을 보여 일본유학파인 소송 김정현, 양수아 선생에게 사군자와 화조, 데생과 소묘 등 동·서양화를 사사했다. 스승의 권유에 일본 유학을 나섰으나 당시 시대상황과 부친의 반대 속 도일(渡日), 도쿄의 요도바시미술학교에서 회화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신현조 화백의 작품세계는 수(守: 사실의 재현·묘사의 단계), 파(破: 독창적 조형언어 구사의 단계), 리(離: 속박에서 벗어나 경지에 이름)의 과정으로 정립된다. 그는 1950년대 서양화의 음양법, 데생의 정확성 등을 연마, 병풍산수, 화조, 기명화를 수묵담채 또는 진채로 작업했다.  그리고 1970년대 들어서는 한국의 산야 및 전원묘사, 고향(전남 영암)의 명승지 등 사실화를 진경화 시킨 작품들을 선보였고, 인물, 풍속, 미인경에 이르기까지 대작의 시도도 이뤄졌다. 이 시기는 부인 현은영 씨의 내조로 당시 등용문이라 할 수 있는 백양회전 최고상(문화공보부장관상) 수상이 이뤄졌으며, 이후 국전과 백양회전을 휩쓸며 한국화단의 중진반열에 올랐다. 모정·고부·만추 등 작품이 호암미술관에, 칠준약진도(1000호)가 국방부 청사에 각각 소장된 것도 그의 작품성을 당대에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신 화백은 “예술은 생명력과 예술성이 담겨있어야 작품이라 할 수 있다”며 “저는 전래의 십장생도의 민화 화풍을 현대적 감각의 구성과 채색으로 현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신현조 화백이 지난 20년 선보인 장생도 시리즈나 장생무극도 등 작품을 보면 동·서양화의 재료·기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경지로 나아가고 있다. 예도의 길을 걸으며 생명의 존엄성과 우주만물의 섭리의 호응, 창조세계를 재구성하고, 조형화시켜 격조 높은 철학이념을 담아내는 ‘리(離)’의 단계를 밟고 잇는 것이다. 이에 그의 작품은 기하학적인 예리한 선과 힘찬 운필, 그리고 석채를 비롯 진채·동분·금분 등 사용으로 자신만의 행복한 삶의 낙원을 느끼게 한다. 신현조 화백은 “십장생 10가지를 하나의 화면으로 구성한 십장구성화를 그리는 것이 저의 마지막 모티브”라며 “선으로 형태를 이루는 단계를 넘어 색으로 경지를 개척하려다보니 더욱 어려운 것 같다. 앞으로도 더욱 색상을 다듬기 위해 정진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2022년 6월 2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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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6-22
  • 임흥빈 화백, 동서양 기법 융합…생동감 넘실
      아름다운 山河에서 자연의 기운 담아 기(氣)의 화가로 널리 알려진 임홍빈 화백. 그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산하의 ‘기운생동’을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으로 담아내고 있는 수채화가다. 임 화백은 “예술가는 기술자가 아닌 예도가가 되어야 한다. 저는 자연과의 합일로 명상한 상황을 화폭으로 전달하는 것이 그림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임홍빈 화백은 다섯살 때부터 화업에 뜻을 두고 그림에 매진했다. 당시 국내에 수채화 작가가 없던 시절 그는 외국 서적(사전)과 씨름하며 재료학과 여러 표현 방법을 독학했다. 그런데 그는 서양의 작화사상(비례·원근·명암·색채)으로 우리나라의 산하를 표현하는데 어색함을 느껴 동양의 화론과 미학을 폭넓게 공부하며 그림을 병행했다고 한다. 임 화백은 “중학시절부터 동양철학과 기공을 익혔던 것이 도움이 됐다. 백두대간을 찾아다니며 계곡에서 그림을 그리던 중 붓끝에서 기(氣)가 뿜어져 작품에 스며들면서 1994년 1회 개인전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는 끊임없는 수련으로 예도의 길을 걸어 우주의 에너지가 발사, 삼매지경에 빠지게 됐고, 이에 ‘무릉도원’을 테마로 오랜 기간 작품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임 화백은 색채와 자연풍광에 대한 내재적 명상을 편안한 파동을 화폭에 담아내왔다. 이에 그는 지난 2002년 프랑스 파리 한국대사관 초청 수채화 개인전에서 현지의 식자들로부터 도가정신과 선비정신을 함축했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임홍빈 화백은 수채화 전문화가의 불모지였던 시절, 영문판 수채화 기법서 8권을 번역 출간했고, 자신이 직접 저서 3권(와! 행복한 수채화. 와! 즐거운 수채화, 수채화재료학)을 집필, 출간해 국내 수채화 레벨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도 받는다. 또한 그는 인터넷 전시관을 개설, 400여점의 작품을 올리고, 유튜브에 교육 동영상을 공개하고, 현재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등 수채화 전파에 힘 쏟고 있다. 임 화백의 새로운 테마 ‘텅 빈 충만(empty fullness)’시리즈는 오는 6월 8일~14일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에서 개최되는 한국수채화협회회원전(개인부스)에서 만날 수 있다.   /2022년 6월 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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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6-09
  • 서정자 화백, ‘색과 구도’ 힐링 에너지 ‘넘친다’
      오는 6월 8~13일 인사아트센터에서 13번째 개인전 개최 서양화가 서정자 화백은 오랜기간 ‘힐링’을 테마로 추상작업을 이어왔다. 그러던 그가 4년간의 침묵을 뚫고 오는 6월 8일 인사아트센터에서 13번째 개인전 ‘A Healing Chapter’를 통해 신작을 선보인다. 그의 작품은 조화되지 않을 듯한 색의 배합으로 악센트와 대조를 이루면서도 하나의 화음을 이룬 구도와 색채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색의 연금술사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써 사각 프레임을 사용, 추상 화폭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왔다. 하지만 이번 신작들에서는 사각이 일부 허물어지고 그 대신 곡선과 더욱 풍부해진 칼라 사용으로 부드러워진 것이 눈에 띈다. 서정자 화백은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삶이 이전과 바뀌었듯이 저 역시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에 변화가 왔다”며 “작년 3월 갑작스런 강제격리를 겪고 서울숲을 다시 산책하게 되니 주위에 항상 존재해오던 꽃과 수목들이 경이롭게 다가와 힐링의 테마 위에 자연과의 교감을 함께 담아내게 됐다”고 말했다. 그의 작업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닌 시간의 중첩으로 이뤄진다. 예컨대 그의 색상은 6~8번의 칼라를 입히고 지워내는 작업의 반복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탄생한 그 작품은 독특한 색조합과 구도로 에너지를 발산함으로서 관객들에게 힐링을 전달한다. 그가 대작(300~500호)을 선호하는 이유도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에너지의 스케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그의 작품은 국내 골프장을 비롯 공공장소에 대여되고 있다. 서 화백은 “유명한 화가가 되는 건 중요하지 않다. 작가적 일관성으로 매일의 작업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제 작품이 전시되어 모든 이를 만족시킬 수 없어도 단 몇 명이라도 희망과 위로를 받는다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말했다. 서정자 화백은 지난 2017년 그가 30년 화업에서 느낀 일상의 메모와 작품들을 함께 실은 에세이집 ‘바람이 달다’ 출간에 이어 올해는 2집 출간을 준비하고 있다. 어린시절 꿈인 글쓰는 작가와 화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이룬 셈이다. 서 화백은 “앞으로는 저의 경계를 더욱 허물고 싶다. 또한 미국 뉴욕, 인도 마힌드라, 중국 베이징, 아프리카 등 전시했던 5개 국가에 작업실을 마련, 국가별 환경에 따른 새로운 그림을 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2022년 5월 2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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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7
  • 서정자 화백 개인전-‘A Healing Chapter’
    오는 6월 8일~13일 인사아트센터 제13회 개인전   오랜기간 ‘힐링’을 테마로 추상작업을 펼쳐온 서정자 화백. 그가 오는 6월 8일~13일 서울 종로구 인사아트센터에서 13번째 개인전을 갖는다. 그간 서정자 화백의 작품은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사각 프레임을 활용하고, 이질적인 색채의 배합으로 악센트와 대조를 이루면서도 하나의 화음을 이루는 독특한 구도와 색채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왔다.   그런데 이번 전시회에 출품되는 30여점 신작들에서는 사각이 일부 허물어지고 그 대신 곡선과 더욱 풍부해진 칼라 사용으로 부드러워진 것이 눈에 띈다. 이는 작가가 무의식 속에 기존에서 가둬둔 자신의 경계를 허무는 신호일 수 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코로나블루가 만연한 요즈음 동 전시회장을 찾아 힐링을 받아 일상의 활기를 재충전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2022년 5월 27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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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27
  • 권의철 화백, ‘시간의 흔적’ 개인전
    이달 4~10일 갤러리인, 11일~17일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3층) 한국 단색화의 맥을 잇고 있는 권의철 화백이 이달 서울 인사동에서 개인전을 잇따라 개최한다. 지난 4일부터 오는 10일까지 ‘갤러리인’에서 작품이 전시중이며, 오는 11일~17일에는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3층)에서 전시한다. 권 화백은 홍익대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1974년 제 23회 국전 특선 작가로 데뷔, 1984년까지 10년 동안 7회 입선한 대표적 ‘국전 작가’다. 그는 지난 40년 히스토리(history) 연작을 통해 캔버스에 마치 암각화와 같이 새겨진 문양과 독특한 패턴의 조형 언어를 창조하여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펼쳐왔다. 최근에는 시간의 흐름(Traces of time)에 비중을 둔 연작을 선보이이고 있다. 권의철 화백은 대한민국 미술대전 비구상부문심사위원장, 운영위원, 국전작가회 사무총장을 역임, 현재 한국미협 고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 5월 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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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09
  • 김남수화백 초대전-‘감성공간’ 통한 힐링
    感性空間 22022 ∥ 90.9×65.1㎝ ∥ mixed media    5월 19일~5월 31일 서울 ‘아트스페이스 퀄리아’ 개최  ‘감성공간, 자연이야기’를 테마로 작품 활동을 펼쳐온 김남수 화백.  그가 오는 5월 19일부터 5월 31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트스페이스 퀄리아에서 11번째 개인 초대전을 갖는다.  김남수 화백은 늘 고향산천에 대한 그리움에 전국 명산을 찾아 자연과 옛 것을 소재로 삼아 그림을 그려왔다. 그리고  산속의 나무, 풀, 꽃 등 자연에서 느낀 다양한 감정들을 심상화로 재구성하고 있다.   김남수 화백의 특징은 서양화의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동양적 사유를 화폭에 담아낸다는 점이다. 특히 10여 년 전부터는 광목과 한지를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작업과정을 보면 캔버스 위에 광목을 덧대고 그 위에 젯소나 아크릴을 칠해 두께를 만든 뒤, 다시 그 위에 얇은 한지를 발라 바탕을 만든다. 그리고 그 표면에 물감이 스며들도록 칠하는 기법을 구사함으로써 유화물감의 번짐과 스며듦, 그리고 색의 중첩을 통해 깊이 있는 화면을 만들어낸다.   김남수 화백의 화폭은 그가 실제로 체험한 자연을 심상을 통해 재구성, 다시 풀어놓는 무위(無爲)의 풍경이 활짝 열리는 공간이다. 이에 그의 풍경은 동양의 ‘도원(桃源)’이나 서양의 목가적 이상향인 ‘아르카디아(arcadia)’처럼 인간의 삶과 정신이 깃드는 이상향의 공간으로 존재, 작품의 관객들에게 힐링을 전파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이 때 미술전시장을 찾아 김남수 화백의 푸르른 그림을 통한 힐링과 사유의 감성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2022년 5월 2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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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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