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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영애 화백, “독수리 날개 ‘엄마 품’처럼 따듯해요”
        동식물 의인화로 생명력…나선형 마티에르로 대상 강조 이영애 화백은 30여년 모래와 유화를 접목, 독자적인 조형질서와 감각적인 표현으로 독창적 회화세계를 다져온 서양화가다.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했던 이 화백은 재료에 대한 많은 연구를 통해 질감과 물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모래를 마티에르의 재료로 사용하게 됐다. 이영애 화백은 “홍익대 미술대학원에 진학하면서 한복·버선의 곡선, 나선형에 대한 논문 쓰면서 ‘나선형 마티에르’가 자리를 잡았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저는 독수리·닭 같은 새를 자주 소재로 삼는데, 깃털과 날개의 곡선이 제가 넣는 나선형 마티에르와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화백의 최근작 ‘축제2’를 보면 날개를 편 독수리를 중심으로 공간분할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모래와 나선형 마티에르 기법을 통해 독수리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시선의 집중을 이끈다. 이영애 “일반적으로 독수리라고 하면 눈과 부리를 특징으로 강함만 연상하는데, 펼쳐진 날개의 유선형은 마치 엄마가 양팔을 벌려 안아주려는 듯 따스함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 화백은 최근 대상이 되는 동·식물을 의인화함으로써 심상(心想)의 세계를 화면에 표출하고 있다. 이 화백은 “동물, 식물이 저한테는 의인화돼 보인다. 생명을 불어 넣듯 꽃에 얼굴을 그리고, 새도 살아있는 눈을 그려서 의인화한다. 그리고 의인화된 동·식물은 누군가의 가족으로서 사랑하고 사랑받는 존재”라고 말했다. 그의 작업에서 반복적으로 쓰이는 곡선은 한복의 선에서 비롯되고 있다. 작가의 미의식, 미적 감각이 반영된 현실의 산물로서 한복이 전통의 표상이라기보다는 어머니가 한복을 마름질하는 과거의 기억, 즉 작가의 심층의식에 숨어 있는 가족애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이영애 화백의 최신작들은 내년 개인전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8월 11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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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11
  • 필영희 화백, 캔버스 속 ‘가족사랑’ 노래에 취하다
        가족愛 상징 ‘물고기’…풍부한 색의 감성 돋보여 광목에 서양화 기법을 차용, 특유의 질감과 색채감을 연출하는 한국화 필영희 화백. 그는 서예에 입문해 십수년을 익히다가 한국화(문인화)와 서양화까지 섭렵, 40여년이 넘게 화업의 길을 걸어오고 있다. 필영희 화백은 “한국화에 새로운 변신을 모색, 15년전부터 광목을 캔버스 위에 덧씌운 후 색을 입히고 있다. 서예 입문 이전 염색을 했던 경험이 도움이 됐다”며 “그래서 제 그림은 한국화이지만 언뜻 보기에 서양화처럼 색채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필영희 화백은 서양화 기법을 접목해 그림을 그리지만, 한국화에 걸맞은 향토적인 소재를 주로 다뤘다. 그래서 그의 초기 작품을 보면 탈과 탑, 항아리 등이 주류를 이룬다. 특히 탈에 대한 집착은 전세계 탈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되어 아프리카 등 곳곳을 누비며 자료를 모아 작품 속에 녹여내기도 했다. 이러한 옛 것에 대한 관심은 고분 벽화로 옮겨갔고, 벽화의 매력에 빠져 한 동안 벽화작업이 이뤄졌다. 나이가 들면서 필 화백은 꽃과 산, 나무 등 자연으로 옮겨갔고, 2~3년 전부터는 그는 가족애를 상징하는 물고기를 테마로 전개하고 있다. 필 화백은 “작품 소재는 시기에 따라 변화했지만 어떤 그림이든 스토리가 담겨있다. 최근 물고기를 테마로 그리게 된 이유는 아들이 결혼한 지 12년만에 쌍둥이를 낳았고, 물고기는 가족의 화합을 상징하기에 좋은 소재였다”고 말했다. 필영희 화백의 최근 개인전에서 선보인 ‘사랑이어라’ 작품을 보면 쌍둥이(물고기)가 잉태되면서 탯줄로 가족 간 인연이 서로 얽혀진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젊었을 때는 무채색 계통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줬다면 나이가 들며 화려하고 밝은 색으로 변화되고 있고, 화면 한 부분에 색의 포인트를 줌으로써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는 것도 특징적이다. 한편, 필영희 화백은 지난 1994년부터 한국여성미술작가회의 회장을 맡아 미술계에서 여성작가들의 위상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2020년 8월 11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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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8-11
  • 이강술 화백, ‘전통과 현대’ 공존하는 한국화 꽃피우다
        남종화 전통에 현대적 표현 접목한 독창적 ‘수묵산수’ 돋보여 화정 이강술 화백은 전통적인 남종화의 필법에 현대적인 시각과 표현 방법을 접목, 독창적인 수묵산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한국화가다. 그는 중학교 졸업 후 의재 허백련 선생의 문하에 입문해 5년간 서(書)·화(畵)를 수학했다. 화이정인(和而亭人)이라는 아호를 받은 것도 이 때다. 이후 서울에 상경, 동문인 옥산 김옥진 선생을 찾아가 산수화를 깊이 익혀 당시 최고 권위의 국전을 비롯 다수 공모전에서 입·특선으로 재능을 발휘했다. 이강술 화백은 “묵화는 화가로 가는 기초단계로 최소 화조화, 산수화를 그릴 줄 알아야 한국화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저는 남종화를 기초로 붓을 쓰기 때문에 붓의 누름에 차이가 있다. 산수화 스승인 옥산 선생의 산수는 의재 선생에 비해 선이 뚜렷해 열심히 공부했다”고 말했다. ‘먹은 모든 색채의 으뜸’이라며 ‘먹의 농담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때 그 진수를 깨우칠 수 있다’는 이 화백은 국내 산야 명소 등을 답사, 세련되고 거친 발묵으로 산수화 역작들을 선보였다. 다만, 세월이 지나며 먹에 실증을 느낀 그는 2000년대 중반부터 작품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실경을 바탕으로 해서 반추상적으로 소화하면 멋진 작품이 되지 않겠는가” 이 화백의 그림은 작가의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남종화의 전통을 승계한 탓인지 그의 성격처럼 올곧고, 섬세하며 강건하다. 그러면서도 먹과 여백을 중시하는 한국화의 고정관념에서 탈피, 아크릴·모래 등을 채색에 사용하고 화면을 꽉 채우는 등 변화를 주며 독창적인 수묵산수의 세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실경 산수에 추상이 도입된 그의 작품들은 자연의 신비감과 기운생동을 담아내 작가의 창작 역량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이 화백은 “전통을 지키려 먹을 사용하면 어둡고, 무겁고 한 건 감출수가 없다. 그래서 저는 같은 색감이라도 밝은 쪽으로 그려 관객들에게 맑고 깨끗한 느낌을 주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우리나라 사람이 한국적 정신을 갖고 그리면 한국화인데, 재료로 동서양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오히려 전통산수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주산(임금을 상징) 밑에 나무·돌 등을 배치하는데, 저는 제가 나타내고자 하는 핵심을 중심으로 한국화를 그린다”고 덧붙였다. 한국화와 한국 화가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오길 갈망한다는 이강술 화백. 그는 오는 2026년 화업인생 60년을 정리하는 서적(화집)출간과 전시회를 목표로 오늘도 그림에 열정을 쏟고 있다.    /2020년 7월 23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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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3
  • 우정 정응균 화백, 독창적인 조형성 먹물로 물들이다
        전통적 문인화관 탈피…시대성 담은 문인화 눈길 정응균 화백은 전통 문인화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작가정신과 시대상을 독창적 조형성과 색감으로 화폭에 담아내 주목받는 문인화가다. 전남 순천 출신인 그는 어릴 때부터 서예에 재능을 보였다. 1971년 서예에 입문하면서 벽강 김호 선생을 만나 서예를 사사(師事)한 그는 1983년 서울에 상경, 무산 허회태 선생과 계정 민이식 선생으로부터 서화(書畵)를 익혔다. 정응균 화백은 서예, 인물화, 사군자 등 전통 기법을 섭렵, 대담한 운필과 선, 그리고 수묵의 운용으로 생동감 있는 구도와 형태, 그리고 색채를 화폭에 담아낸다. 또한 그는 전통의 답습보다 문인화의 본질과 방향성에 대한 투철한 실험정신으로 현재의 시대상을 독특한 자신만의 화법을 구사, 화면에 담아내고 있다. 그의 작품을 보면 지난 2001년 전봇대 그림(동아미술제 입상작)을 비롯, 지난 2018년 개인전에서 공개한 한반도 비핵화 희망을 담은 ‘평화맞이’, 이세돌 9단(인간)과 알파고(인공지능)의 대결을 소재로 한 ‘미래가 머무는 곳’, 에어컨을 중심으로 폭염을 그린 ‘지독한 여름’, 북핵과 SL BM을 소재로한 ‘망령된 꿈’ 등 시대현상의 기록 및 시사성이 넘쳐난다. 정 화백은 “대중과 호흡하기 위해 전통성을 계승하면서도 오늘날의 시대성을 반영, 사회현상을 어떻게 표출할 것인가를 늘 고민하다보니 소재가 다양해졌다. 그리고 기존의 화풍을 바탕으로 나만의 창의적 기법을 개발하고, 현대의 미감을 반영해 창조적”이라고 말했다. 정 화백이 지난 2015년 개인전에서 자연의 형상을 인체와 비유한 기존 문인화 양식에 에로티시즘으로 충격을 던졌다면, 최근의 작품은 작가의식의 반영에 더욱 중점을 두고, 절제와 압축, 그리고 여백의 미를 통해 한층 깊은 경지의 기운생동을 표출하고 있다. 그의 최근작 ‘노송의 위엄’, ‘매화향에 희롱받다’ 등을 보면 문인화 전통의 소재를 차용하고 있으나, 파격적인 구도와 조형으로 넘실대는 역동성이 돋보인다.    /2020년 7월 23일 동아경제 김상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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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23
  • 백만우 화백, ‘心美術’ 통한 내면 풍경 아름다워
        88년 ‘삼천리금수강산맹호군도’ 기네스북 등재 창조적 자기표현…새로운 색동의 율동감 돋보여   백만우 화백은 색동의 율동감으로 내면세계를 화폭에 구현, 독창적 회화세계를 세계무대에서 인정받고 있는 서양화가다. 그는 강원도 철원에서 태어나 학창시절 각종 미술대회에서 수상하며 타고난 회화 재능을 드러냈다.   백 화백은 “철원에는 서양화 선생님들이 많아 서양화 입문이 자연스러웠다. 그리고 DMZ접경지역이라 노루·사슴·철조망 등이 화면에 자주 등장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철원은 남북이 대치한 지역이이서 강인한 마음을 지니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그렇다보니 당시에는 강렬한 원색이 위주였는데, 서울에서 살다보니 색채도 약간 연한색으로 바뀐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백 화백의 예술세계는 회화이론이나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마음 가는 대로 그리는 ‘심미술(心美術)’ 그 자체다. ‘Heart&mind(心)=art(美術)’, 즉 몸과 생각이 합쳐야 마음이 생겨난다는 인식으로 30년전 심미회를 창설, 운영하고 있다. 작가들은 자칫 대중이 좋아하는 그림에 매몰되기 쉬운데, 자신이 가장 잘 알고 가장 편안한 그림을 그리면 된다는 취지다.   백만우 화백이 추구하는 ‘심미술’의 정수는 색동의 율동감으로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는데 있다. 그의 근작인 ‘天心花의 심포니’를 보면 하늘의 마음으로 꽃을 피우기 위해 합주(심포니)한다는 天·地·人이 조화를 이루는 작가의 사상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백 화백은 “주제의식(테마)은 그대로 가져가되 변화를 거부하지 않고 새로운 기운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다보니 표현방식이 추상적으로 바뀌었다. 지금은 사실 그대로 묘사보다 마음과 붓끝이 가는대로 일필휘지한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키울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백 화백은 호랑이 88마리를 담아내 세계에서 가장 큰 그림(1.9m×144.9m)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88서울올림픽 기념작 ‘삼천리금수강산맹호군도’로 세계적 주목을 받은 작가이기도 하다. 이 작품이 계기가 되어 세계체육기자협회에 인연을 맺고 美 보건복지부 운영프로그램에 10여년간 작품으로 참가, 2004년 미국 대통령상(황금스포츠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국제교류를 중시하는 백만우 화백은 국제교류를 위해 일본 마스터즈 대동경전(4월)과 신원전(8월), 그리고 자신이 대표를 맡고 있는 국제HMA예술제 등 세 전시회에 매년 참가하고 있다. 이중 국제HMA예술제는 오는 9월30일~10월 5일에 조선일보 미술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20년 7월 10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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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10
  • 송창 화백, 현대사의 굴곡진 현장의 흔적 화폭에 담아
        역사의 그늘 환기시키는 ‘민중화가’분단의 현실 예술로 조명…통일의 밑돌   송창 화백은 6.25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광주민주화 운동, 6월 항쟁 등 한국 현대사의 굴곡진 삶과 현장을 생생하게 묘사해 화폭에 담아내고 있는 서양화가다.  송창 화백은 ‘임술년’ 동인 활동으로 미술계에 발을 디뎌 민중화가로서의 길을 걸어 왔다. 그는 한국전쟁 뿐 아니라 분단의 역사에서 비롯된 군부독재와 이들이 주도한 급격한 산업화가 낳은 도시 빈민의 문제를 줄곧 테마로 삼아왔다.   송 화백은 “예술이 꼭 아름다움만 추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제가 미술계에 발을 디딘 70~80년대에는 군사문화의 영향력이 강했다. 이에 예술은 굴곡진 역사에 대해 발언력을 갖고 올바른 민주주의가 정착되도록 표현할 수 있어야 된다는 의식이 강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분단구조가 사회를 완전히 옭아매고 있으나 우리는 이러한 현실의 직시를 외면하고 있다. 이처럼 잊히고 외면되는 것들을 끄집어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예술이 할 일”이라며 “상업성을 떠나 제가 화폭에 담아내는 것들이 통일로 가는 밑돌이 될 수 있다면 작품활동에 힘이 실린다”고 덧붙였다.   송창 화백의 작품을 보면 직시하기 힘들지만 회피할 수도 없는 현실의 단편들이 작품 곳곳에 박혀있다. 특히 작품의 두툼한 질감은 리얼리티의 중첩을 이끌어내며 묵직한 회화성을 드러낸다. 그는 비무장지대(DMZ)나 백령도, 강원 고성 등 접경지역을 방문해 분단의 아픔을 직시하고, 이를 폐허 위에 나뒹구는 포탄, 강변에 얼어붙은 철모, 군복, 영혼을 상징하는 꽃 등으로 형상화해 화폭에 담아낸다.   이처럼 그는 분단이라는 현실이슈를 삼투하고 반영한 서사적, 심리적 풍경을 화폭에 담아내고 있다. 그래서 송 화백의 작품은 실제 대상을 화폭에 옮겨 담는 구상주의보다는 신표현주의에 가깝다.   송 화백은 “지난 1997년 동아갤러리 전시에서 일제강점기에서 80년 5.18까지 그 안의 역사스토리를 끌어모아 입체, 설치 미술로 전시한 경험이 있다”라며 “그 경험을 살려 지금 스팽글로 입체성을 살린 실험작을 만들었다. 이 작품에는 우리나라 역대대통령들이 담겨 있는데 ‘우리 지도자들이 나라를 지금까지 어떻게 이끌어왔는가’를 작품을 통해 묻고자 했다”며 향후 이 작품을 발표해 대중들에게 굵직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송창 화백의 작품은 오는 8월30일까지 수원 해움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송창 화백 개인전(-경계인의 풍경)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20년 6월 29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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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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