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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ITS 기술표준화로 자율주행시대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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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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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ITS사업·표준인증·교육 등 박차

민관 ‘교량역할’로 ITS·C-ITS 구축 윤활유…임직원 한마음 지역 봉사


“국토부 ITS·C-ITS 정책 서포터 역할과 지원으로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기는 선도 기관 역할에 충실하겠다.”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김창연 상근부회장(사진)의 첫 일성이다.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ITS가 도로복지에 초점을 뒀다면 C-ITS는 안전이다. 한 예로 제주도에 구축된 C-ITS의 경우 차량 출발 때부터 소방·구급차들을 위한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로 골든타임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이처럼 4세대 자율주행에 맞는 도로(C-ITS)를 확보할 때 도로와 자동차가 상호작용(V2X)으로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우리 국제팀에 의하면 C-ITS는 아직 국제표준이 정해지지 않았다. 그래서 선진국으로 앞서갔던 미국과 유럽이 답보를 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가 C-ITS·자율주행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ITS 및 자율주행 분야 정책 비전·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간 가교 역할로 효율적인 ITS구축·운영과 C-ITS의 발전기반 조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ITS와 자율주행을 위한 중장기 국가 계획수립 단계에서 기술적 의견 제시와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 건의하는 등 정책수립의 서포터 역할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김 상근부회장은 “현재 ITS는 고속도로가 100% 구축된 반면, 국도와 지방도는 각각 24.4%, 11%만 구축돼 있다”며 “이에 정부가 ITS·C-ITS의 확산을 추진하고 있는데,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준(표준)으로 구축돼야 중복투자 없이 완전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는 도로공사와 함께 지원단을 구성, 국토부 첨단도로팀과 함께 유기적으로 지자체의 ITS 사업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원활한 사업 지원을 위해 하반기 인원 충원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협회는 ITS 표준개발 협력, 표준품셈 발간, ITS 검·인증 및 성능평가, 교육 등 역량 강화로 산업활성화와 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업계에 이슈가 되어온 ITS장비의 내구연한과 관련 “회원사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예산이 적은 장비 교체보다 신규 구축을 선호하고 있다. 현재는 국도·지방도 등에 ITS보급률이 낮아 외형 확대가 시급하다는 것이 업계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협회는 ‘2026 ITS 세계총회’ 개최지가 최종 결정되는 오는 10월 ‘아·태지역 ITS 이사국 투표(독일 함부르크)에서 강릉시 유치를 통한 국위선양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 상근부회장은 “ITS세계대회 유치전은 대만이 경쟁자로 이달 중 인도네시아에 협회 직원들이 강릉시장과 함께 출국할 예정이고, 8월경에는 저도 태국·싱가포르 등지에 출국해 강릉 유치를 위한 홍보전에 나서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통분야에서의 오랜 공직 생활 후 작년 11월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 자리를 옮긴 김창연 상근부회장은 취임이래 지난 7개월간 협회 직원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둬왔다. 최근에는 임직원들과 함께 헌혈과 어린이날 ‘행복상자 나눔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단합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1년 6월 24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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