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디지털 전환과 웹3.0시대 향한 새로운 도전:동아경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디지털 전환과 웹3.0시대 향한 새로운 도전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회장 이한영

동아경제신문 | 기사입력 2024/01/25 [20:21]

디지털 전환과 웹3.0시대 향한 새로운 도전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회장 이한영

동아경제신문 | 입력 : 2024/01/25 [20:21]

▲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회장 이한영

존경하는 동아경제 독자 여러분!

 

2024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동아경제의 모든 독자분들과 각 가정, 그리고 기업에 행운과 행복, 그리고 건강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더불어, 우리 대한민국이 새로운 대전환의 시대가 시작되는 2024년 갑진년 새해에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잘 적응하고 이에 민첩하게 법 제도적, 정책적으로 대응하며, 선진국으로서의 도약을 확고히 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2024년의 대한민국이 직면한 기술 혁신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2024년, 전 세계는 생성형 AI 등 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그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변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가트너사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메타버스,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기술들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전세계적인 시장 규모와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2024년에만 전 세계적으로 수천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한민국에게도 매우 중요한 기회입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글로벌 경제에 있어서 가장 혁신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을 국가 거버넌스의 핵심 요소로 채택하여 행정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그 결과, 국가적 생산성과 사회적 기업적 효율성이 약 20%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이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경제적, 사회적 영역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글로벌 기술 트렌드와 경제적 효과를 감안할 때, 대한민국은 이러한 디지털 전환 시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적 비전이 필요합니다.

 

첫째,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스위스의 ‘크립토 밸리’와 같은 글로벌 혁신 허브의 사례를 참고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촉진하는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대한민국은 법적 및 제도적 틀을 통해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시장 안정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몰타와 같은 국가들이 제시한 법적 틀은 혁신과 규제의 균형을 맞추는 모범 사례입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경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교육과 인식 개선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AI, AR, VR과 결합된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사회와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계와 산업계는 블록체인 기술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대중의 기술 이해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넷째, 국제적 협력과 표준화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대한민국은 글로벌 스탠다드를 수용하고, 다른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더불어, 세계적인 디지털 금융의 혁신 중 하나인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에 대한 논의도 필수적입니다. CBDC는 디지털 경제에서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로, 전통적인 화폐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술의 융합을 상징합니다.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은 이미 CBDC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디지털 위안화(DCEP) 프로젝트를 통해 CBDC를 시범 운영 중입니다. 이는 국가 경제에서 디지털 거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동시에, 금융 포용성을 증대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과 스웨덴은행도 각각 디지털 유로와 e-크로나 프로젝트를 통해 CBDC 연구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는 국제 금융 시스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트렌드를 감안할 때, 대한민국 역시 CBDC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화폐의 개발과 적용을 통해 금융 시스템의 혁신을 이룰 수 있으며, 이는 국내외 거래의 효율성 증진, 금융 안정성 강화, 그리고 경제적 포용성 향상에 기여할 것입니다. 정부, 중앙은행, 그리고 관련 산업계는 이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며, 국제적 기준과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국내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CBDC의 성공적인 도입과 운영은 대한민국이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가 디지털 전환과 웹3.0 시대에 맞는 새로운 금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단계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제적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대한민국은 디지털 전환과 웹3.0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정부, 산업계, 학계, 시민 사회가 협력하여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우리는 더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